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달 4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달 4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여당 수장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법무부 조국 전 장관이 비판에 나섰다.

그는 22일 “국민의힘 노선과 정책을 반대하는 사람이지만, 이러한 행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이 여당 대표를 수시로 쳐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당원에 의해 선출된 초대 대표 이준석을 ‘체리 따봉’을 신호로 목을 자르고, 용산이 개입해 대표를 만들어준 김기현 전 대표도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자 밀어냈다”며 “윤 대통령이 내려 꼽은 ‘왕세자’ 한 위원장도 ‘성역’인 ‘중전마마’를 건드리자 비서실장을 보내 사퇴를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1년에 두 번 당 대표를 갈아 치운 것도 모자라, 한 달도 안 된 비대위원장도 갈아 치우려 한다”며 “헌법 제8조가 규정하는 정당 민주주의의 정면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당법과 공직선거법 등이 금지하는 범죄인 대통령의 당무 및 공천 개입”이라며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 없는 폭군”이라고 비유했다.

4월 총선과 관련해서는 “반헌법적 폭정을 일삼는 폭군을 심판하는 선거”라며 “대통령은 재임 중 기소되지 않지만 관련 혐의 수사는 가능하고, 공모자에 대해서는 기소도 가능한데 혐의가 확인되면 국회는 탄핵소추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더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