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제4차 수출비상대책반 회의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수출비상대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br>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수출비상대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최근 미국·영국의 후티 공습, 중동지역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정부가 해상 운임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지원대책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오후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출비상대책반 회의에서 수출입 물류 영향 점검 및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수출입 물류 전반에 걸쳐 운송지연, 운임비 상승 등의 애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다만, 수출품 선적 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며 석유·가스 등의 에너지 도입도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산업부는 해상물류 차질 장기화에 대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임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지원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추진할 방침이다.

즉시 시행하는 1단계 조치는 수출바우처 내 물류비 지원 한도 긴급 확대다. 현재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상향된다.

유럽, 미주지역 사전 안전재고 확보를 위한 해외 공동물류센터 긴급지원도 이뤄진다. 대상은 해외 공동물류센터 223개사로서 36억원이 지원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미주·유럽향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40% 이상 확대하고, 한국무역협회 등이 발굴한 선복 수요를 바탕으로 해수부 등과 협의해 확보한 전용 선복 후속 지원절차도 마무리 할 방침이다.

운임비가 추가 상승할 경우 2단계 조치도 시행된다.

31억원 규모의 하반기 지원분 수출바우처 지원시기를 앞당겨 조기에 긴급 투입 하는 등 물류비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대표적인 조치다.

이어 피해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선적전 보증한도 우대 및 보증료 할인, 선적후 보증 대출 만기연장 등의 특별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물류 차질 장기화로 운임비가 과도하게 인상 될 경우 3단계 비상대응 조치로 추가 물류비 지원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부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중동지역의 물류 차질은 다수 국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연관된 만큼 불확실성 확대와 함께 장기화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기업 애로를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