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기념관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열려
독립유공자 유족, 사회 각계 대표 등 참석해
“모든 독립운동의 합당한 가치 평가 이뤄져야”
“통일에 대한 노력이 북한 주민에게 희망 돼야”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이 독립유공자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3.1 운동의 완성이 통일이라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1919년 3월 1일 이후 105주년을 맞은 3·1절 기념식이 1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번 3·1절 기념식은 ‘자유를 향한 위대한 여정, 대한민국 만세’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독립유공자 유족, 사회 각계 대표, 주한 외교단, 시민, 학생 등 12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주제 영상 상영, 독립선언서 낭독, 독립유공자 포상, 기념사, 기념공연,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주제영상에는 3·1 운동의 의미를 돌아보며 외교독립운동, 무장독립운동, 교육·문화독립운동 등 자주독립을 위해 힘쓴 선열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을 발전시키자는 의미를 담았다. 

독립선언서 낭독은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독립운동가 역할을 맡았던 배우들의 뮤지컬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기념공연은 선열들의 송가와 후손들의 답가를 주제로 했다. 송가로는 라포엠의 유채훈이 ‘한국행진곡’을 불렀으며 답가는 라포엠과 세대별 합창단, 국방부 군악대대 성악병들이 ‘나의 영웅’을 선보였다.

이날 기념사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졌던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3·1운동의 완결은 남북통일을 통해 완결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은 어느 역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미래지향적 독립 투쟁”이라며 “왕정의 복원이 아닌, 남녀노소 구분 없이 자유를 누리는 새로운 나라를 꿈꿨고 선열들의 믿음과 소망은 그대로 이뤄져 우리 대한민국은 자유와 번영을 구가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 우뚝 섰다”고 말했다. 

특히 대통령은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함께 돌아보았으면 한다.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라며 “저는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하고 그 역사가 대대손손 올바르게 전해져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된다.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라며 “북한 정권의 폭정과 인권유린은 인류 보편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의 가치를 확장하는 것이 바로 통일이다. 우리의 통일 노력이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이 돼야 한다. 정부는 북한 주민을 향한 도움의 손길을 거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우리는 시대사적 대변혁의 갈림길에 서 있다. 기미독립선언의 정신을 다시 일으켜, 자유 평화 번영의 길 끝에 있는 통일을 향해 모두의 마음을 모아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