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수수료 갈등…택시 이슈도 지속
‘먹튀 논란’ 임원 기용…진정성 의심

이미지 제공=카카오
이미지 제공=카카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카카오가 리더십 교체 등 쇄신 작업에 한창이다. 사법 리스크 등 대내외적으로 각종 논란에 휘말리며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여러 카드를 꺼내고 있지만, 세간의 우려를 모두 씻어내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 것으로 보인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연예기획사 빅플래닛메이드가 음원 유통 수수료를 놓고 갈등에 휩싸였다. 빅플래닛메이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계열사와 일반 업체 간 유통 수수료에 차등을 두고 있다며 지난 4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신고한 것이다. 

일반 기획사에는 20% 가량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반면, SM엔터테인먼트 등 관계사에는 5~6% 수준을 부과한다는 것이 빅플래닛메이드 측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특정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한 불공정한 혜택을 제공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음원 서비스 멜론의 중도해지 안내와 관련해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뜨거운 감자’였던 카카오택시 문제도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택시 단체는 지난 4일 성명서를 내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생합의안을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콜 몰아주기’ 등을 이유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257억원을 부과받았다. 윤석열 대통령도 민생토론회에서 수수료 문제를 지적하는 등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자 긴급 간담회를 여는 등 택시업계에 먼저 손을 내밀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신규 가맹서비스 출시 및 수수료 조정 ▲지역별 운영체계 표준화 ▲공정배차 위한 정책변경 ▲프로멤버십 상품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상생합의를 체결했다. 하지만 이후 2달이 넘는 기간 동안 그 어떠한 후속조치 계획도 내놓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비판이다. 

인사와 관련된 잡음도 나왔다. 최근 카카오는 정규돈 전 카카오뱅크 CTO(최고기술책임자)를 본사 차기 CTO로 내정했는데, 상장 직후 스톡옵션 행사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정 내정자는 2021년 8월 카카오뱅크 상장 이후 3거래일만에 보유주식 11만7234주 중 10만6000주를 매도해 약 66억원의 수익을 거뒀으며, 2주 뒤 나머지 물량도 전부 처분해 약 10억원의 차익을 실현했다. 

카카오 측은 “기술경쟁력을 재확보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카카오의 서비스들을 위한 기술 이해와 제1금융권의 기술안정성 수준을 구축하고 경험한 경험이 있는 리더를 내정했다”며 그의 전문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 같은 흐름은 최근 카카오가 추진 중인 고강도 쇄신책의 취지를 무색케 한다는 점에서 각계의 비판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정신아 대표 내정 이후 그룹 전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CA협의체를 개편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등 일부 계열사 수장을 교체하기로 했으며, 이외에도 추가적인 경영진 개편이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지난달 20일에는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는 카카오를 포함한 6개 협약사에 책임경영·윤리적 리더십·사회적 신뢰회복 등 3가지 의제와 세부 개선방안을 권고했으며, 이에 대한 이행 계획을 수립해 3개월 내에 보고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작업들 이후에도 악재가 반복되면서, 카카오의 쇄신 의지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