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과 잭슨랩이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LG]
LG AI연구원과 잭슨랩이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LG]

L【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LG가 글로벌 유전체(Genome) 비영리 연구기관 미국의 잭슨랩과 ‘알츠하이머’, ‘암’의 비밀을 풀어내기 위한 인공지능(AI)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LG는 자사 AI연구원과 잭슨랩이 지난해 12월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최근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알츠하이머와 암의 발병 원인, 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치료제 효과까지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 개인 맞춤 치료 연구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알츠하이머’ 등 퇴행성 뇌질환은 유전자 및 인간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원인 규명과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수많은 연구진이 뛰어들고 있다. 

양사는 LG 생성형 AI ‘엑사원(EXAONE)’에 잭슨랩이 보유한 알츠하이머의 유전적 특성 및 생애주기별 연구 자료를 학습시켜 질병 원인 분석과 치료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잭슨랩은 유전자 변형 마우스를 직접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는 유전체 전문 연구기관이다. 알츠하이머와 암 등 질병과 관련된 다양한 유전적 변이와 돌연변이 유전자 등 방대한 양의 연구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찰스 리(Charles Lee) 잭슨랩 유전체 의학 연구소장은 ”LG AI연구원과 알츠하이머와 암 등 질병을 예측하고 신약과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AI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번 협업이 개인 맞춤형 의학 시대를 실현하는 데 한층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 AI연구원은 AI를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라며 “특히 LG의 미래성장동력인 바이오 분야에서도 AI 기술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