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지난 12일 충청남도 당진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현대로템이 지난 12일 충청남도 당진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현대로템이 미래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대응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12일 충청남도 당진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시연회에는 12개 고객사 및 관련사들이 참석, 적층 프레스 구동 과정 등을 함께 살펴봤다.

프레스란 금속에 힘을 가해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설비를 의미한다. 자동차 차체 및 각종 부품류 성형에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압축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에 따라 기계식 프레스, 유압식 프레스, 서보 프레스 등으로 분류한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는 전기차에 적용하는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고속‧고정밀 기계식 프레스에 해당한다.

전기차 모터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이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력을 생성한다. 이중 모터 코어는 전기차 모터 동력을 담당하는 구성품으로 주행거리 및 가속 성능을 결정한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다. 특히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된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설비는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로템의 적층 프레스는 설비의 균형을 맞추는 동적 발란스(Dynamic Balance) 장치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분당 최대 300SPM(SPM, Stroke Per Minute)의 고속 공정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확보했다. 

또 프레임에 진동을 흡수하는 주물 소재를 적용, 일반 용접 프레임에 비해 설비의 진동을 최소화했다.

이밖에 현대로템은 높은 품질 확보를 위해 적층 프레스에 ‘4 포인트 슬라이드 구조’를 적용했다. 기존 2 포인트 슬라이드 구조 대비 공정 횟수를 늘린 대형 사이즈 금형에도 적용 가능하다. 

현대로템은 이번 적층 프레스 국산화를 통해 해외 경쟁사 대비 빠른 납품이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 서비스(AS) 대응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프레스 라인업 확대를 통해 향후 완성차 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사업 역량을 높여 가는 중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이날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인 커핑(Cupping) 프레스도 함께 선보였다.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는 음료 등 각종 캔뿐만 아니라 전기차 원통형 2차전지 배터리 ‘캔’까지 생산하는 설비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 부담이 낮아 최근 완성차 업계에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로템의 커핑 프레스는 분당 최대 200회의 성형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한 기계식‧유압식‧서보 프레스 등 다양한 프레스 기술을 통해 이번 적층 프레스 설비 개발도 가능했다”며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 등 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프레스 제품군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83년부터 프레스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1996년부터 현대차‧기아‧GM‧포드 등 완성차 업계에 프레스 설비 라인을 공급했다. 지난 2022년에는 서보 프레스 라인을 개발해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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