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본사 전경. [사진제공=농어촌공사]<br>
한국농어촌공사 본사 전경. [사진제공=농어촌공사]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인공지능(AI), 드론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농지조사에 효율성과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21일 농어촌공사에 따르면 AI 기술을 통해 농지의 취득·소유 및 이용·전용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농지 상시 조사 업무 과정에서 지장물 자동식별 분석 등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시범 실시한 AI 농지분석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AI 분석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농지조사와 분석 결과는 농식품부 차세대 농업농촌 공간정보 통합시스템과 전국 지자체 농지대장 정비에 활용할 예정이다.

공사는 지난해 농지원부 중심의 농지관리 체계를 농지대장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889만 필지에 대한 현장 조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종전 1인당 하루 평균 조사량이 55필지에 불과하던 것을 모바일앱과 항공촬영, 드론 조사 방식을 도입해 하루 조사 물량을 111필지로 약 2배 넘게 끌어올렸다.

민원인의 농지정보 조회와 농지대장 발급 서비스도 대폭 개선했다. 농지 공간 포털을 통해 농지 소유인 또는 임차인이 농지정보를 조회하고 정부24 연계를 통한 농지대장 발급 등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올해부턴 농지 소유자와 임차인을 대상으로 국민 비서(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농지 임대차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를 오픈해 농업인의 계획적인 영농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농어촌공사 이영훈 농지관리처장은 “농지관리업무에 디지털 관리체계를 도입한 결과 업무 효율성과 고객만족도가 향상됐다” 면서 “디지털 전환은 시대를 대표하는 패러다임인 만큼 농지관리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지속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