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서비스 지역 간 격차 해소해야”
전날까지 의대생 유효 휴학 8967건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의료계의 반발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의료 정상화를 위해 정원 확대는 필수적이라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행안부 이상민 장관은 “위기에 처한 지역의료를 살리는 것은 의료 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해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제때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는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를 위해 확대하는 의대 정원 2000명의 82%인 1639명을 비수도권 지역 의대에 집중 배정해 지역의 필수의료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며 “지역의 의대생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수련받고 지역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함께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도를 도입하고, 장학금·수련 비용 지원과 함께 정주 여건을 함께 개선해 지역 의료 인력을 확충한다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이 장관은 “오는 2027년까지 국립대 의대 교수 1000명 증원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국립대 병원이 지역 필수의료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지역 종합병원도 집중적으로 지원해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체계를 반드시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날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까지 의대생들이 낸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누적 8967건이다.

전날 하루에만 전국 6개 대학서 382명이 휴학계를 접수했으나, 1개교에서 646명의 신청을 무더기 반려 조치했다. 휴학을 반려한 대학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보호자 동의, 학장 연서명 등 학칙에 정해진 형식적 요건을 갖춘 휴학 신청만이 집계되고 있어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는 의대생 규모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