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개혁 과제, 신속히 실행”...정부 의대 정원 증원 조정 요구 일축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전국적으로 이어지며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의료개혁 의지를 강조하고 나섰다. 다만 의료계를 향해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의료 증원은 의료 개혁의 출발점”이라며 “증원된 인력이 배출되려면 10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만큼 나머지 의료 개혁 과제들 역시 신속하게 실행해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계의 정부 의대 정원 증원 조정 요구를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2025학년도 대학별 의대 정원 배분이 완료됐다”며 “늘어난 정원 2000명을 지역 거점 국립 의대를 비롯한 비수도권에 중점 배정하고 소규모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지역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됨으로써 의료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만들어졌다”며 “저는 의료와 교육이 뒷받침돼야만 지역의 정주 여건이 마련되고 지역 균형 발전이 가능하다고 여러 차례 이미 강조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것과 관련해서 “의료 개혁을 위한 정부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제자인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지역 필수 의료를 살리는 의료 개혁뿐만 아니라 지방 시대를 실현하고 필수적인 사회 서비스에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할 방침을 밝혔다. 이에 정부는 이번 의대 정원을 마중물로 삼아 역량 있는 지역 병원을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역 거점 국립대 병원을 지역 의료와 필수의료의 중추기관으로 육성하고 수도권 빅5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필수 의료 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지역의 진료 역량을 끌어올리고 보건의료산업 발전의 기초를 세울 방침이다.

아울러 의료 체계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종합병원을 육성해 2차 종합병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필수 의료에 특화된 2차 병원과 전문병원도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