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팽목항 곳곳에 달려 있는 노란추모리본 ⓒ 뉴시스

【투데이신문 임이랑 기자】전남 진도군 팽목항 근처 주민들은 팽목항 주변에 설치된 추모리본과 세월호 유가족 분향소를 철거해 달라고 정부에 탄원서를 제출한 가운데 진도군청은 철거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17일 진도군청 등에 따르면, 팽목항 주민대표 A씨 등 마을주민 33명은 지난달 말 국민권익위원회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진도군청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팽목항 주변의 소상공인들이 세월호 참사 이후 경제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해 정신적‧물질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들은 등대에 설치된 추모 리본과 분향소를 다른 장소로 이동시켜줬으면 한다는 내용으로 탄원서를 냈다”고 말했다.

이어 “수치로 말할 수 없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진도군 전체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많았다”며 “진도군이 세월호 침몰 사고지역으로 국민들에게 인식이 됐고 참사 이전에는 그 많던 관광객들이 지금은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팽목항 주변 상인들에 대한 정부 지원에 대해선 “세월호 특별법에 소상공인들의 지원 내용이 빠져있고 지방재정이 열악한 진도군에서는 자체적으로 소상공인들을 지원할 수 없다”며 “탄원서 내용처럼 진도군청은 정부에 세월호 참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을 해달라고 건의하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진도군 임의대로 추모리본을 철거하고 분향소를 옮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만약 철거해야 할 상황이 온다 하더라도 4.16가족협의회, 유가족과 협의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진도군은 팽목항 인근에다 별도로 추모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정부에서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다”고 덧붙였다.

세월호 유가족인 단원고 故이민우 군 아버지 이종철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탄원서는 팽목항 주민들이 작성했기 때문에 뭐라고 할 수 없는 문제”라며 “아직 세월호가 인양되지 않았고 진상조사도 제대로 안 됐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진도 주민은 “이번 탄원서는 진도군민 전체의 의견은 아니다”며 “팽목항 상인들과 세월호 유가족, 실종자 가족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가 의견 조율을 통해 잘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진도 팽목항에 있는 등대 ⓒ뉴시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