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파문, 결국 김무성 옥새 투쟁으로 번져
총선, 과연 김무성 체제로 치룰 수 있을까

총선 이후 친박과 비박의 갈등은 더욱 깊어질 듯
결국 총선 치르지만 사실상 분당의 길로 접어들어

새누리당이 사실상 분당 수순을 밟고 있다. 김무성 대표의 옥새 파동으로 인해 친박과 비박은 이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친박계는 이제 더 이상 김무성 대표와 한 지붕에서 같이 살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김무성 대표를 당 대표에서 끌어내리려고 하고 있다. 다만 총선 이전에 당 대표에서 끌어내릴 것이냐 총선 이후에 끌어내릴 것이냐는 두고 볼 일이다. 사실상 분당 사태를 겪고 있는 상황이 과연 총선 투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4월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새누리당은 악재에 악재가 거듭되고 있는 모습이다. 당초 새누리당은 180석 이상을 자신했다. 그 이유는 야당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으로 분당이 되면서 야권이 분열됐기 때문이다. 또한 야권연대 역시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에서 180석 이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공천 파동을 겪으면서 150석 정도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고, 현재는 150석도 건지기 힘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살생부 파문, 당 산하 여의도연구원의 여론조사 유출 그리고 윤상현 의원의 욕설 파문 등을 겪으면서 새누리당을 향한 유권자의 민심은 냉랭해졌다. 여기에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공천 파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을 비롯한 공관위와 최고위원회의는 탈당의 마지막 시점인 지난 3월 23일 밤 11시까지도 계속해서 핑퐁 게임만 했지 결정을 하지 못했다. 결국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23일 밤 11시 탈당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밤 11시에 탈당한 인사만 해도 이재오 의원, 주호영 의원 그리고 류성걸 의원 등이다. 공천 파동을 겪으면 공천 배제에 반발,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현역의원만 해도 24일 현재 11명이나 된다. 모두 무게감 있는 의원들이기 때문에 선거에 뛰어들면 상당한 파급력이 있다.

수상한 수도권 민심

실제로 비박 무소속 연대가 출현할 경우 새누리당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022명을 대상으로 4월 총선 정당 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새누리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35.2%, 더민주 후보 지지 응답이 27.5%, 국민의당 후보가 11.3%로 나타났다.

그런데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비박 후보들의 비박 무소속 연대가 7.7%, 정의당이 4.8%, 기타후보가 3.2% 순으로 집계됐다. 여당 후보에 지지 응답 35.2%는 리얼미터의 3월 3주차 주간 조사의 새누리당 지지율 41.5%에 비해 6.3%p(포인트) 낮다. 여당 출신의 무소속 후보가 나온다면 여야간 팽팽한 접전이 예상되는 수도권 등에서 새누리당이 크게 고전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대구·경북에서 비박 무소속연대 후보 지지 응답이 14.2% 나타났다는 점이다.

새누리당 후보 지지 응답은 53.5%로 대구·경북 새누리당 지지율(70.0%, 리얼미터 3월 3주차)에 비해 16.5%p 낮아졌다. 수도권에서는 새누리당 34.8%, 더민주 32.0%였으며 광주·전라에서는 국민의당이 37.0%, 더민주가 34.0%로 각각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3월 22일, 2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2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59%)와 유선전화(41%) 임의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고,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 부여를 통해 통계 보정했다. 응답률은 7.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여론조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처럼 비박 무소속 연대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때문에 비박 무소속 연대가 현실화되면 새누리당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공천 파동이 수도권 민심에 상당한 영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이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공천을 배제한 것에 대해 수도권 민심은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배신의 정치’라고 낙인찍힌 인물이다. 그런 인물이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서 사실상 배제가 됐다. 탈당 시한 마지막 날인 23일까지도 공천에 대해 확정을 하지 못했다는 것은 사실상 공천을 배제한 것이다.

이를 두고 수도권 민심은 집권여당이 대통령의 의중만 살피면서 한 사람의 정치인생을 망쳐놓았다고 평가를 했다. 이처럼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대한 동정론이 커지면 커질수록 새누리당은 수도권에서 상당히 고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점은 수도권 새누리당 지지층의 이탈이다. 투표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통 투표율이 낮아지면 조직력이 강한 여당이 승리를 하는데 이번의 경우에는 반대의 상황이 될 수 있다.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 대해 실망한 유권자들이 대거 투표장에 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새누리당이 오만에 빠지면서 공천을 막장으로 치닫게 만들었다. 공천이 막장에 치달았다는 증거 중 하나가 바로 주호영 의원의 법원 판결이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는 주호영 의원이 새누리당을 상대로 제기한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재판부는 새누리당 여성우선추천지역 선정 과정에서 일사부재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본안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공천 효력을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즉, 새누리당 공관위가 당헌당규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공천 작업을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 공천 역시 공관위와 최고위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핑퐁게임을 했을 뿐이지 책임을 지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 지지층의 이탈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큰 문제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붕괴 가능성과 사실상 분당이다. 김무성 대표의 옥새 파동으로 인해 친박계와 김무성 대표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이대로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미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그리고 김무성 대표가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그 시기이다. 친박계나 김무성 대표 모두 이번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있다. 때문에 어느 정도 선에서 봉합을 하면서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이끌 수도 있다. 하지만 부글부글 끓어오른 친박계가 과연 가만히 있겠냐는 것이다.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최고위원이 대거 사퇴를 하면서 김무성 대표 체제를 무너뜨리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선거를 치를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친박계와 비박계는 사실상 분당 사태로 접어들게 된다. 비대위 체제가 꾸려져서 비대위로 선거를 치른다고 해도 비박계의 협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새누리당은 패배를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선거가 끝나자마자 새누리당은 공중분해가 되면서 분당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비대위 체제로 선거를 치른다는 것은 다소 위험할 수도 있다.

옥새파동이 남긴 것

하지만 김무성 대표 체제로 선거를 치른다고 해도 총선 이후가 문제다. 친박계는 김무성 대표의 옥새파동의 책임을 물어서 반드시 당 대표직에서 내려오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총선 이후 당권을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이 본격화된다. 김무성 대표의 옥새파동은 계파 갈등이라는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게 만들었다. 그야말로 새누리당은 공중분해 되는 일만 남은 상황이다.

물론 극적인 합의를 볼 수도 있다. 총선 패망의 그림자가 드리운다고 할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가 모두 손을 잡고 일단 휴전의 길을 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그러기에는 친박과 비박의 감정 갈등이 너무 증폭됐다는 것이다.

또한 김무성 대표의 옥새파동은 앞으로 총선 이후 당권과 대권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옥새파동을 통해 자신은 당권과 대권을 모두 놓지 않겠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다. 즉, 총선 이후 전당대회를 치러야 하는데 비박계 인사 중 한 사람을 내세워 당권을 확실하게 잡을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권으로 진입하겠다는 것을 천명한 것이다.

또한 옥새파동은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과 원만한 관계를 맺었던 김무성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각을 보이겠다는 신호탄을 쏜 것이나 마찬가지다. 때문에 총선 때까지 극적인 합의를 갖고 당을 운영할 수도 있겠지만 그 이후 권력암투는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옥새파동은 앞으로 다가올 권력암투에 비하면 ‘새 발의 피’가 될 것이라는 진단까지 나오고 있다. 그만큼 당이 상당히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살아 돌아오느냐는 것이다. 물론 당선이 된다고 해도 새누리당으로 복당이 힘들다. 박근혜정부 임기가 마무리가 될 때까지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에 복당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문제는 과연 배지를 달 수 있느냐 여부다. 현재 대구 민심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바라보는 시각이 두 가지다. 하나는 동정론이고, 또 다른 하나는 배신론이다. 대구 유권자가 이 두 가지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운명은 갈리게 된다. 그와 동시에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도 갈린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총선에서 최대 관심 포인트가 바로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배지를 달 수 있느냐는 것인데 그것은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 레임덕에 빠지느냐는 것과도 연결된다. 대구·경북은 박근혜 대통령의 든든한 텃밭이다. 콘크리트 지지층이 있는 곳이다. 그런 지역에서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국회입성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보다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대한 동정론이 우세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라면서 표로 심판해달라고 주문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살아남는다면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의 입김이 대구·경북에 제대로 작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사실상 레임덕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대구 민심이 유승민 전 원내대표냐 박근혜 대통령이냐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다른 관심 포인트는 대구 수성갑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과연 총선에서 승리하느냐는 것이다. 만약 대구 수성갑에서 김부겸 전 의원이 배지를 달 경우 여당 심장부에서 야당이 승리하게 되는 격이다. 물론 전남 순천·곡성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이 당선된 바 있지만 김부겸 전 의원의 경우에는 새누리당 심장부인 대구를 수성했기 때문에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는 예를 들어 새누리당 후보가 광주에서 승리하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김부겸 전 의원이 과연 대구 수성갑에서 배지를 달 것이냐는 새누리당에게는 가장 민감한 사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텃밭 중에 텃밭이라는 대구·경북이 무너지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대구·경북의 다른 지역에도 상당한 경고가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엄청난 사건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곁가지로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선거 전략은 ‘야당심판론’이다.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는 야당을 심판하자는 것이다. 그동안 야당이 정부와 집권여당을 심판하자는 정권심판론을 들고 나왔지만 집권여당이 야당을 심판하자고 들고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틈만 있으면 국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을 꺼내들었다. 때문에 새누리당이 선거 전략으로 야당심판론을 들고 나온 것이다.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은 여전히 선거에 상당 부분 개입하고 있는 모습이다. 다시 말하면 이번 총선에서 과연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이 얼마나 발휘할 수 있을지 여부도 하나의 관전포인트다. 물론 대통령이기 때문에 과거처럼 대놓고 선거운동을 지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정 정도의 수준으로 선거지원을 하는 신호 등은 보낼 수 있다. 문제는 그 신호가 과연 유권자들의 마음을 얼마나 잡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선거의 여왕 박근혜 대통령이 과연 이번 선거에서도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새누리당은 총선 전망이 어둡다. 이 어두운 총선 전망을 얼마나 밝게 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선거판에서 하루는 1년과 마찬가지라는 이야기가 있다. 새누리당이 이 불리한 이슈를 뒤집고 새로운 이슈로 선거승리를 이끌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