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가족들이 세월호 선체 조사와 관련해 갈등을 빚고 있다.

29일 첫 공식 활동에 나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 8명은 이날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 가족 휴게소에서 미수습자 가족들을 만나 조사위 활동과 관련된 의견을 들었다.

가족들은 ▲미수습자 수습 선행 후 진상조사 ▲수습 방법 사전 합의 ▲내달 5일까지 수습 방법 제시 ▲목포 신항 거치완료 시 미수습자 수습 즉각 돌입 ▲미수습자 가족 지정 1인과 조사위 지정 위원 1인간 소통 창구 확보 등 5가지 사항을 공식 문서를 통해 합의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조사위 측은 “지금 당장 필요한 건 미수습자 수습”이라면서도 합의서 작성 요구와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와 업무협의를 해야 한다. 일부 수용할 수는 있으나 몇 가지 사안은 국회에서 만든 법 권한 밖에 있다”며 내용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위의 이와 같은 제안에 단원고 허다윤양의 어머니와 조은화양의 어머니 등 가족들이 오열했으며 일부는 실신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미수습자 권재근, 권혁규씨의 가족 권오복씨는 “선체조사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언성을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수습자 가족 측은 이후 브리핑을 열고 “선체조사위 구성을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너무 소극적”이라고 지적하며 “법을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조사위 구성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미수습자를 수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당 추천 5명과 4·16가족협의회 추천 3명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된 세월호 선체조사위는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정식 활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선체·유류품·유실물 조사 및 미수습자 수습 소위’와 ‘선체 처리 소위’ 두 가지를 산하에 두고 활동한다. 활동 기간은 조사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이며 4개월 이내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