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4분(현지시각)경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났다.

남색 계통의 정장에 빨간색 넥타이를 맨 트럼프 대통령과 검은색 인민복 차림의 김 위원장은 성조기와 인공기 앞에서 10여초간 악수와 간단한 인사를 나눴다. 이때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갑습니다. 대통령님”이라고 영어로 인사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악수하는 도중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어깨에 가볍게 손을 올리며 친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어진 사진 촬영 이후 양 정상은 단독회담장으로 자리를 옮겨 환담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좋은 토론을 할 것이고 굉장히 성공할 것이라 믿는다. 매우 영광”이라며 “좋은 결과를 맺을 것이라고 의심치 않는다”고

이에 김 위원장은 “여기까지 오는 길이 그리 쉬운 길은 아니었다”며 “우리한테는 우리의 발목을 잡는 과거가 있고, 또 그릇된 편견과 관행들이 때로는 우리 눈과 귀를 가리고 했는데, 우리는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화답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옳은 말”이라면서 미소를 지으며 악수를 건넸고, 악수 이후에는 김 위원장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리기도 했다.

양 정상은 이후 10시 50분경까지 35분간의 단독 정상회담을 마치고 확대정상회담장으로 이동, 양측 참모진들이 배석한 가운데 회담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