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이상돈·장정숙·박주현 의원 ⓒ뉴시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이상돈·장정숙·박주현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22일 바른미래당 소속 비례대표지만, 평화당과 함께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등 이른바 비례대표 3인방에 대한 출당 문제로 다시 맞붙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이분들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안철수 바람으로 당선됐다. 그런데 안철수 전 대표를 욕하고 바른미래당을 비판한다”며 “인간으로서 도저히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차마 이해가 안 간다”고 비난했다.

앞서 비례대표 3인방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에 출당을 재차 요구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안 전 대표가 싫고 바른미래당과 생각이 틀리다면 민평당에 백의종군하면 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왜 국회의원직까지 갖고 가려 하나”며 “법정신을 무시하고 비판하는 그와 같은 언행은 더 이상 자제해주시기 바란다. 평화당에 조용히 계시면 의원직 사퇴까지는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이 민평당에 오길 기대한다는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들을 무책임하게 내뱉고 있다”며 “우리 정치수준을 수십년 전으로 후퇴시키는 이런 말씀은 정치 선배이자 원로로서의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 “민평당은 호남지역 정당이다. 정당은 집권이 목표인데 지역정당으로 몰락한 민평당에 대해 지역민들조차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의원직 유지에만 목을 매고 있는 비례대표 3인방은 정치인으로서 자신들의 존재가치가 국회의원 배지 밖에 없음을 자인하고 있는 것”이라며 “비례대표 3인방들은 바른미래당의 국회의원 3석을 더 이상 인질로 잡고 있지 말고 탈당해야 한다. 배지가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자신들의 부족함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에 대해 평화당은 “김 위원장이 ‘인간’ 운운하면서 동료 의원에게 막말을 퍼붓는 것은 스스로 자기 얼굴에 침을 뱉는 격”이라며 맞불을 놨다.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바른미래당의 지도부였던 안 전 대표는 민주당에 요구해서 비례대표 의원을 받은 바가 있고, 박주선 전 대표는 합당 시 비례대표의 당적 이탈을 허용하는 법안에 서명한 적도 있다. 유승민 전 대표도 비례대표를 정리해줘야 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의 이상돈, 장정숙, 박주현 의원 등 비례대표 3인에 대한 막말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우리 당 박지원 의원에 대해 ‘품위를 지키라’고 막말을 퍼붓고, 민주평화당을 ‘지역당’이라고 연일 비난하는 것 역시 정치적 금도를 한참 벗어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금 김 위원장이 해야 할 일은 막말이 아니라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의원들에 대해 품위와 예의를 지키고 이들이 요구하는 대로 당적정리를 해주는 것”이라며 “국회의원들을 볼모로 잡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인질정치’에 국민들은 고개를 돌리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