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차려진 평양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 모습 ⓒ뉴시스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차려진 평양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범여권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에 기대감을 드러낸 반면, 범야권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위한 확답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7000만 겨레의 바람대로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와 남북 화해 협력의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을 기대한다”며 “특히 이번 방북에는 정치·경제·사회·문화·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동행한다.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정치는 물론 경제·문화·종교 등 다방면에서의 남북 교류가 함께 이뤄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평화가 경제고 경제가 곧 평화”라며 “이러한 다방면의 활발한 교류 협력은 분단의 장벽을 낮추고 마음의 거리를 좁혀 화해와 평화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 의장단 및 일부 야당 대표의 동행은 아쉽게도 무산됐지만, 이해찬·정동영·이정미 대표 등 3당 대표들이 함께하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이 향후 국회 차원의 남북교류의 단초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국회 차원의 남북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초당적인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실질적인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의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라며 “국민의 염원인 북한의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목록 신고와 구체적인 비핵화 시간표에 대한 확답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반도에 진정한 ‘핵 없는 평화’가 도래하고 남북관계가 실질적으로 개선되려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며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이고 확실한 진전없는 상태에서 한미동맹 균열로 이어질 수 있는 종전선언 체결을 서둘러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특히 오늘 밤 북한의 경제 제재 위반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이 예정된 상황에서 중재자를 자임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우려를 씻어낼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북한 역시 종전선언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는 북한 비핵화와 군사적 긴장 완화를 향한 구체적인 실행과 검증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전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 리스트와 비핵화 일정을 제시하고 이에 미국이 종전선언으로 화답할 수 있도록 김 위원장을 설득하는 문 대통령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번 방북에 정동영, 이정미 대표가 동행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번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의 결실을 맺도록 협력하겠다며 민주당과 보조를 맞췄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 양 정상은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로 가는 다사다난한 길목에서 최상의 접점을 찾기를 바란다”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수석 협상가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힌 만큼 남북 정상 간의 허심탄회한 대화야말로 문제를 푸는 첩경”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사 여부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대북제재조치 해제 및 종국적으로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으로 이어지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완료된다는 점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의의는 어느 때보다 크다”며 “특히 두 정상은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와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비핵화 의제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회담이 판문점 선언 합의 내용을 진전시키고 남북관계 개선과 긴장완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확고한 이정표를 마련해야 함은 모두의 바람”이라며 “정상회담의 의제에 있어 그동안 북미 간의 의제였던 비핵화가 다뤄진다는 점은 그 자체로 진전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섣부른 낙관을 예측할 수 없지만 정부가 북미협상의 촉진자 역할을 넘어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며 “이제 당사국 간에 속도감 있는 논의와 진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