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LG그룹이 일감몰아주기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장 계열사 서브원의 알짜 사업인 MRO(소모성 자재구매 부문) 사업을 정리하기로 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서브원은 MRO 사업의 분할 및 외부지분 유치에 나서기로 하고 이를 위한 주관사 선정 등 본격적인 매각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브원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MRO사업은 건설, 레저 등 서브원 회사 내 다른 사업과의 연관성이 낮아 시너지를 내기 어려운 가운데,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에 서브원은 MRO사업 부문을 분할해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외부 지분을 유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브원은 “거래 기업의 구매 투명성을 높이고 비용을 효율화할 수 있는 MRO사업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이 운영하는데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사업의 성장에 제약이 있고 임직원의 사기 위축 등 어려움이 있어 왔다”고 분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LG가 일감몰아주기 규제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서브원의 MOR 분할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총수 일가가 20% 이상 지분을 보유한 기업이 지분을 50% 이상 초과해 보유한 자회사는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공정거래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브원은 LG그룹 지주사인 ㈜LG의 100% 자회사로 LG그룹 오너일가의 ㈜LG 지분율은 46%가 넘는다. 게다가 매출의 내부거래 비중도 80%에 달해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에 포함된다.

이와 관련해 서브원은 “MRO사업에 대한 LG 지분을 낮춰 사회적 논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구매 전문기업과의 경쟁이 가능한 수준으로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서브원은 MRO부문을 분할하고 일부 지분을 유치한다는 방향성 외에 매각 규모나 대상 등 구체적인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업계에서 거론되던 건설과 레저부문 매각 또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서브원은 완전 매각보다는 외부자본 유치 후에도 일정 지분을 보유해 현재 LG 계열사들의 구매 시스템을 지속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