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금융기관 상품권 수수료 2%, 영세상인 카드수수료는 0.8% 불과
박정 의원 “상인·자영업 어려움 지속, 수수료율 낮추는 방안 고민해야”

자료=박정 의원실 제공
(자료=박정 의원실 제공)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은행 등 금융기관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회수 수수료를 과도하게 챙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취급 15개 금융기관의 판매 및 회수 수수료율이 각각 0.7%, 1.3%로 합쳐서 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최근 5년간 금융기관이 수수료 명목으로 챙긴 수익만 886억 3000만원에 달했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상인이 직접 부담하지는 않지만 국가 예산이 투입된다.

금융기관별로는 새마을금고가 493억원으로 가장 많은 수수료 수익을 얻었다. 이어 신협 157억원, 농협은행 58억 7700만원, 우리은행 40억원, 기업은행 24억 7800만원, 부산은행 20억 2500만원, 우체국 19억 7000만원, 대구은행 16억 2000만원, BC카드 15억 1700만원, 경남은행 13억원, 수협 13억원, 광주은행, 전북은행은 각각 5억 9000만원, 5억 7500만원 순 이었다. 그 외 신한은행은 2016년부터 취급을 시작해 3억 2000만원, 올해 취급을 시작한 국민은행은 1300만원의 수익을 얻었다.

전통시장 상품권 판매와 회수에 필요한 경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해도 2%에 달하는 수수료율은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가 0.8%고, 심지어 대기업의 카드수수료가 1%대임을 감안하면 결코 낮은 요율은 아니다.

판매·회수 수수료 외, 종이 상품권은 장당 77원, 전자 상품권은 카드당 527원의 발생비용이 들고 각각 한국조폐공사, BC카드가 발행하고 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지급된 발급비용은 3390억원이다.

박정 의원은 “전통시장 상인, 골목상권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판매, 회수 수수료율을 낮추는 방안을 고민해야하고, 가능하다면 은행에서 상생협력에 나서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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