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일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소속 일부 직원들의 비위 논란으로 인해 제기되고 있는 야권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 요구에 대해 “조 수석에 대한 문책, 경질을 요구하는데, (이는)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에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국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는 연계가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확인한 바로는 조속하게 처리해 달라는 뜻으로 한 발언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하면 조국 수석 경질을 논의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공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중을 잘 가려야 한다.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져야 하는데 사안 크기가 그렇게 큰 사안이 아니다”라며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크게 뇌물을 받아먹거나 한 사안은 아니다. 그런데 다 책임지기 시작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책임져야 한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또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에 대해서는 “지난번 말한 그대로다. 지금 이 사안이 어디까지 사실인지 아닌지를 저희가 파악을 못하고 있다”며 “기소가 되면 윤곽이 더 드러날 것이다. 재판 과정도 있는 것이라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다. 아직은 정무적 판단은 하고 있지 않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와 함께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이 대표는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공식적인 견해”라며 “연동형이란 표현은 안 들어가 있지만 연동형 요소를 감안한 권역별 정당명부제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원정수 증원과 관련해서는 “(의원정수) 60석을 늘리되 비용은 (기존) 총액 범위 내에서 한다고 하더라도 절반 이상 반대가 많이 나올 것 같다. 국민 의사를 무시하고 어떻게 하느냐”라며 “한다면 지역구 의석을 줄이면서 갈 수밖에 없는데 농촌을 소외시킨다는 의견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