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포털, 언론사 ID생성 후 제출 요구
부정적인 언론보도 등에 우호적 댓글 지시

KT 댓글부대 운영 지시와 관련한 내부문건 ⓒKT노동인권센터
KT 댓글부대 운영 지시와 관련한 내부문건 ⓒKT노동인권센터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KT가 자사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 조성을 위해 조직적으로 댓글부대를 운영했다는 의혹을 받고 경찰에 고발조치 됐다.

17일 KT노동인권센터에 따르면 KT는 지난 2011년 KT서울남부마케팅단 소속 직원 21명에게 온라인 댓글부대 운영을 통한 우호여론조성 활동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의 제보를 받은 KT노동인권센터와 KT민주동지회는 지난 10월 18일 서울용산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11월 14일에 정식으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고발장에 의하면 KT는 지난 2011년 3월 9일 KT서울남부마케팅 산하 노사담당 21명 팀장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필진’이라고 불리는 댓글부대를 조직, 포털사이트‧언론사 등의 ID를 생성해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고발장에는 또 KT의 댓글부대가 최고 경영진에 대한 부정적인 언론보도나 비판적인 노동조합 게시판 글 등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도록 지시받았다고 적시돼 있다.

이 같은 정황은 KT의 내부문건에서도 드러나는데 관련 문서에는 필진 1명당 다음, 네이트, 언론사 등 3개 이상의 아이디를 생성해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문서에는 연합뉴스, 머니투데이, 한겨레, 아이뉴스24, 아시아경제 등 댓글을 달아야 하는 언론사 목록도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KT노동인권센터는 해당 문서에 ‘기 선발된 필진에 대해 재검토 필수’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것으로 미뤄 KT가 과거부터 댓글부대를 운영해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서울남부마케팅단에 5개의 언론사만 배정된 것을 근거로 나머지 언론사는 다른 조직에서 댓글 작업을 진행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실제로 고발장에 인용된 제보자의 주장에 따르면 댓글부대는 본사의 지시 아래 전국적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운영됐다.

KT는 이와 관련 ‘회사와는 무관한 일’이라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KT노동인권센터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KT노동인권센터 조태욱 위원장은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KT가 꼬리자르기 식으로 답변할 거라는 것은 이미 예상했던 부분”이라며 “KT가 어떤 조직인데 위의 지시 없이 마케팅단이 자체적으로 댓글부대를 운영하겠는가. (댓글부대 활동은) 위에 보고를 하게 돼 있고 본사의 지시아래 마케팅단이 중간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다들 합리적 의심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