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구랍 31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현격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허위사실 유포와 철 지난 색깔론을 중단하라”고 비판했고, 자유한국당은 “진상 규명을 방해한 청와대와 민주당의 오만한 태도로 이제 남은 것은 강제 수사뿐”이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오늘 허위사실 유포와 철 지난 색깔론으로 또다시 정치공세를 거듭했다.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권 대변인은 김정주 전 한국환경산업기술 본부장의 녹취록을 공개한 이만희 의원과 조국 수석을 ‘전대협-참여연대로 구성된 시대착오적인 좌파 정권의 척수’라고 비난한 전희경 의원을 향해서는 “이만희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유착 관계가 의심되는 편파적인 인사의 허위성 사실을 버젓이 증거로 제시한 것”이라면서 “전 의원의 발언은 김태우 사건과 전혀 상관없을 뿐 아니라 색깔론을 무리하게 적용함으로써 운영위원회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동원해 허위성 사실을 제시하고, 운영위 안건과 전혀 상관없는 색깔론을 제기하는 것은 실체적 진실을 밝힐만한 내용이 애초에 없었기 때문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2018년 마지막 날까지 무책임한 자유한국당의 태도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이러려고 김용균법을 볼모로 잡아 운영위를 개최했는가”라며 “진실 규명보다 운영위를 비방과 정쟁의 무대로 삼으려는 자유한국당은 당장 그 시도를 멈추기 바란다”고 전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구체적인 정황과 일부 물증까지 드러난 사안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인정하지 않으며 무조건 비리행위자의 일탈로만 몰아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고 청와대와 대통령의 책임론을 불식시키기에 급급해 민망하기까지 했던 것이 오늘 청와대와 민주당의 모습”이라며 “그러나 비리행위자의 일탈이라고 몰면 몰수록 1년 이상 그 같은 비리 당사자를 청와대에 방치한 무능과 무책임함을 증명할 뿐”이라고 맞섰다.

더불어 “또 16년 경력의 수사관이 전직 대통령이 두 명씩이나 구속되는 서슬 퍼런 정권 초기에 온갖 불이익을 감수하고도 1년 넘게 지시를 어겨가며 독단으로 불법과 일탈을 저질렀을지 아니면 승진과 보직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명령과 지시에 따르며 충실히 보고했을지 모든 국민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가 그렇게 지시를 따르지 않는 감찰직원을 1년 넘게 방치하다 정작 최근에야 개인비리를 이유로 내쫓은 것 역시 이를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서실장과 민정수석, 민정수석실 비서관 등 핵심 당사자는 배제한 택배식 압수수색과 시작부터 쪼개기 수사에 나선 검찰이기에 큰 기대를 할 순 없다”며 “하지만 마지막으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법과 원칙을 지켜가며 정의의 파수꾼으로서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지 아니면 권력의 충견이란 비판 속에 검찰 무용론과 특검 도입의 필요성만을 스스로 증명할지 검찰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향후 국정조사와 특검을 포함해 국민과 함께 끝까지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며 “권력은 유한하고 정권은 교체되기 마련이며 한명의 입은 막을 수 있어도 백명, 천명의 눈은 가릴 수 없다는 것을 현 정권은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