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7일 청와대 비서진 개편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인의 장막에 가려져 제대로 된 현실인식이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 시점에 대표적인 친문인사들로만 청와대가 다시 채워지는 것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후임 비서실장으로 노영민 주중대사가, 정무수석으로는 강기정 전 의원이 낙점됐다는 얘기가 들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노영민 대사의 경우, 과거 아들 특혜채용으로 논란이 된 적이 있었고, 2015년에는 저서 강매로 민주당 내에서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은 적이 있다”며 “지금 대한민국의 가장 화두인 ‘갑질’, ‘공정’의 문제에 근본적으로 의문이 있는 분”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기정 전 의원의 경우, 국회의원 시절에 두 번이나 공무집행방해 등 폭력적 행동으로 형사처벌을 받은 바 있다”며 “국회의원의 특권을 누려서 당에서 징계한 사람, 또 국회의원으로서 형사처벌을 받은 사람을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으로 꼭 써야만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의 인재풀이 겨우 이것뿐인지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께서는 ‘자신을 지지했는지의 여부와 관계없이 적재적소의 인재를 삼고초려해 쓰겠다’라고 한 취임사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개혁은 정치개혁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선거제도 개혁의 당위를 역설했다.

그는 “정치개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개혁을 이루는 것”이라며 “현재 정개특위가 가동 중이고 1월 내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정개특위에서의 집중논의와 아울러 원내대표단, 필요하다면 당 대표 단위에서의 논의도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시급한 국회개혁과제로는 △의결정족수를 단순과반으로 낮추는 국회선진화법 개정 △각 상임위 법안소위 매주 1회 이상 정기소집을 통한 법안심사 활성화 △법사위 운영개선 △예결위 소소위 운영 개혁 △상임위 소위 차원의 청문회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상과 같은 국회개혁과제를 서둘러 이뤄내기 위한 국회 운영위 제도개선소위가 구성됐지만,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각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 2월 초로 예정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이달 중순으로 앞당길 것도 제안했다. 그는 “여당에서 통과시켰으면 하는 어젠다는 국정원법, 검경수사분리법, 공수처법, 유치원3법, 국회선진화법, 선거법, 판문점선언 비준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국회연설인데 이념적 문제로 자유한국당이 받기 어려운 여러 사정들이 있다”며 “야당에서는 김태우 특검·국정조사, 신재민 사건 청문회 등 각종 상임위 소집, 탄력근로제 조기입법, 특별감찰관 임명, 방송법 개정 등을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동안 묵혀있던 양당의 큰 어젠다들을 다 내어놓고 빅딜을 할 필요가 있다”며 “1월에 여야정상설협의체를 열어 큰 틀의 합의를 이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