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창립 회의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창립 회의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시간을 두고 빅딜까지 가기 위한 중간 교두보로서의 미디엄딜”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번 6.12(1차 북미정상회담) 때보다는 좀 더 큰 성과가 나오지 않겠는가 하는 기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스몰딜보다는 좀 더 나갈 거고, 대개 우리 국민들이 빅딜은 완전히 비핵화 끝나는 상태를 얘기들을 대개 하는데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 폐기)는 안 될 것”이라며 “시간을 두고 빅딜까지 가기 위한 중간 교두보로서의 미디엄딜, 연락 사무소 설치와 평화 협정 협상을 언제까지 개시(할지에 대한 합의), 비핵화는 영변 핵 시설 폐기, 핵물질 신고·검증까지 나오면 대성공”이라고 전했다.

정 전 장관은 “지난해(1차 북미정상회담)에는 무엇을 할 것인가만 합의했다”며 “(합의한)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 한반도의 평화 체제 구축, 한반도의 비핵화에서 이번에는 그 세 가지 사업을 어떤 식으로 연계시킬 것인가(가 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상응 조치는 제재 완화라든지 이런 반대급부가 아니라, 북한은 새로운 북미 관계를 위해서 미국이 뭘 할 것인가, 연락 사무소 언제까지 만들어줄 것이냐, 종전 체제·평화 체제를 구축하는 데서 종전 선언이나 평화 선언은 어떤 식으로 정리할 것이고, 평화 협정 협상은 언제부터 누가 참여하는 것인지 결판내자는 식으로 얘기할 것”이라며 “지난해 6.12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것을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냐에서 ‘어떻게’가 나온다는 얘기”라고 부연했다.

정 전 장관은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해서는 “영변이 북한 핵 시설의 80%는 된다”며 “그러니까 영변 핵 시설을 파괴, 폐기시키면 미국에서 노래를 불렀던 사실상의 불가역적인 상태로까지 넘어가는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영변 핵시설 폐기에 따른 상응조치로 금강산 관광 재개가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영변을 내주고 나서 금강산만 받아내려고 할까”라며 “개성공단까지도 얘기할 거다. 올해 신년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은 대가나 조건 없이 재개하겠다고 했지만 그건 남쪽에 대한 얘기고, 미국한테는 ‘그런 거 좀 허용하면 우리가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는데 좀 풀어라’는 얘기를 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또 이번 정상회담의 변수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내 정치적 상황을 꼽았다. 그는 “미국 내의 소위 반 트럼프 여론의 연장선상에 나오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 딴지걸기가 심하다”며 “미국 동부의 언론이나 학자들, 정치권, 특히 민주당 쪽의 정치인들은 트럼프가 잘되는 게 지금 매우 불편하다. 그러니까 국민 여론이 (트럼프) 지지 쪽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려고 자꾸 뭘 고춧가루를 뿌리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북한 쪽에서는 김 위원장의 장악력이나 리더십이 확고하기 때문에 더 큰 것도 할 수 있다”며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 비해 미국 국내 정치에 대한 장악력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특히 민주당이 계속해서 발목을 잡으니까 미국이 얼마나 내놓을 수 있느냐(가 변수가 될 것)”라고 했다.

이번 회담의 결과에 대해서는 “서로 밀고 당기기를 하는데 물밑 협상 과정에서 조율이 되고, 또 공식적인 협상으로 매듭이 지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진행형”이라며 “최종적으로 내일 오전 단독 정상 회담에서 아마 결론이 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