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권은희(오른쪽) 정책위의장과 채이배 원내정책부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낙하산·캠코더 인사현황 2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권은희(오른쪽) 정책위의장과 채이배 원내정책부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낙하산·캠코더 인사현황 2차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은 5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연말까지 총 340개 기관에서 434명의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낙하산·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현황 2차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 이후 2018년 12월 31일 기준으로 340개 기관에서 434명의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다”며 “하루에 약 1.18명의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다. 여전히 개선의지 없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지난해 9월 ‘친문 낙하산 공공백서’를 발표하고 당시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4개월 동안 338개 공공기관에 임명된 임원들 가운데 365명이 캠코더 인사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바른미래당은 앞선 1차 발표 이후인 지난해 9월부터 12월 말까지 4개월간 총 69명의 캠코더 인사가 추가됐다고 발표했다.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더 심각한 것은 촛불로 탄생했다는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공공기관에까지 버젓이 낙하산 인사를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는 것”이라며 강릉발 서울행 KTX 탈선사고가 있었던 한국철도공사와 산재사고가 발생했던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백석역 온수사고가 발생했던 한국난방공사 등의 낙하산 인사 사례를 언급했다.

이와 함께 바른미래당 정책위는 낙하산 인사가 채용비리에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권 정책위의장은 “공공기관인 한국환경보전협회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채용비리 관련 중징계 조치가 내려진 바 당초 낙하산 인사로 거론되는 본부장의 전결로 채용계획을 변경해 인사절차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12순위에 있던 후순위자가 합격돼 논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인사는 공공기관의 독립성을 훼손시키고,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채용비리까지 이어지는 악순환을 만들고 있다”며 “3월 임시국회에서 낙하산 인사, 채용비리, 임기 만료 전 사퇴 후 낙하산 인사사례 등 추가적인 확인을 계속할 것이며, 낙하산 방지법안들이 통과될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현재 국회에는 여야가 합의해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특위가 구성됐지만, 민주당의 의도적인 방해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아마도 의도적인 방해의 이유는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공공기관 낙하산 캠코더 인사에 의한 신적폐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캠코더 인사실태는 2016년 겨울을 뜨겁게 달구었던 촛불민심을 배반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이라도 낙하산 인사와 캠코더 인사를 중단하고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