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대규모유통업체 거래 중소기업 애로실태’ 결과 발표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백화점, 대형마트가 거래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불공정행위는 상당부분 줄어들었지만 할인행사 비용분담에 대해서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대규모유통업체(백화점·대형마트) 거래 중소기업 애로실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501개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21일까지 실시됐다.

조사결과 백화점·대형마트와 거래하는 중소기업의 할인행사 참여결정 방식은 ‘자발적 참여’(80.1%)가 컸다. 참여 배경과 관련해 ‘행사 참여 강요’와 ‘불이익을 우려한 참여’라는 응답은 각각 5.6%와 4.1%로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정부의 불공정행위 방지 노력 등으로 할인행사시 백화점·대형마트 측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율 감면’은 53.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여전히 중소기업 10명 중 4명(38.8%)은 ‘수수료율이 변동없음’으로 답했다.

행사시 매출 증대를 이유로 백화점·대형마트 측으로부터 ‘수수료율 인상요구’를 받았다는 응답도 7.1%나 차지했다.

이에 중소기업이 마진을 줄였지만 이에 상응한 적정한 수수료율 인하 등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통대기업의 할인행사가 상시적이고 빈번해졌지만 가격인하 요구 등 비용 부담은 중소기업에 전가된다는 것이다.

현행 대규모유통업법 상 판매촉진비용의 부담 전가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아울러 대규모유통업자와 납품업자 등의 예상이익 관련 판매촉진비용 분담비율은 100분의 50을 초과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납품가와 판매가, 할인행사 시 수수료 인하율, 예상이익 등은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중기중앙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백화점의 경우 최근 3년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9.7%로 매년 비슷한 수준이었다. 반면 납품 중소기업이 생각하는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백화점 판매수수료율은 평균 23.8%로 차이를 보였다.

백화점 수수료는 주거래처별로 지난해 기준 ▲롯데백화점(30.2%) ▲신세계백화점(29.8%) ▲현대백화점(29.0%)순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의 경우 마진율은 27.2%로 조사됐다. 반만 중소기업이 생각하는 적정 마진율은 평균 21.9%로 5% 이상의 격차가 났다. 대형마트 중 마진율은 홈플러스가 32.2%로 가장 높았다. 또 지난해 주거래처별 최대 마진율은 이마트가 57.0%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중소기업들은 과도한 판매수수료율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는 ‘수수료 인상 상한제 실시’(33.8%)를 1순위로 꼽았다.

또 응답자의 31.8%가 ‘세일 할인율만큼 유통업체들의 수수료율을 할인(감면)을 적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특정매입 방식 제한 또는 폐지’(7.6%), ‘정상 및 세일 수수료율 일반 공개’(4.5%) 등의 응답이 뒤따랐다.

한편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에 대한 납품업체들의 관련 애로는 다소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1년간 대규모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중 ‘불공정행위를 한번 이상 경험해봤다’는 업체는 8.6%로 조사돼 지난해 대비(8.9%) 소폭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백화점 입점 중소기업의 경우 9.7%가 최근 1년간 불공정행위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대형마트를 상대로 한 중소납품업체의 경우 7.9%가 최근 1년간 불공정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상대로 거래하는 중소기업들은 모두 문제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징벌적 손해배상제 확대’(31.9%)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 불공정 신고센터 상설운영(30.7%), 표준계약서 보급확대(27.3%), 동반성장지수 평가 확대반영(24.4%), 입점업체 협의회 구성·운영(16.6%)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소한섭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정부의 불공정행위 근절대책과 공정화 노력에 따라 대규모 유통업체의 불공정행위는 크게 개선됐다”면서도 “수수료율 인상 상한제 설정 등 수수료율 인하방안 검토, 중소기업에 대한 비용전가 관행 근절, 대규모유통업체의 편법적 운영행태 감시 등 거래 공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