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인천 연수구 경원루에서 열린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인천 연수구 경원루에서 열린 확대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진영 행정안전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할 방침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현재까지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된 장관 후보자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후보자, 문성혁 농림축산부 장관 후보자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오는 4일 오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는 상태다.

그러나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후보자들의 사퇴를 촉구하며 야당이 반발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문 대통령은 1차 보고서 채택일 다음날로부터 10일 이내의 기한을 정해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국회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경우에는 후보자들에 대한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재송부 기한은 이번주 내로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 수석은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 오는 10일 방미 일정 전 임명하는 수순으로 가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이 강력하게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에 대해 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지날 경우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현 정부 출범 후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되는 장관급 인사는 10명으로 늘어나게 되고, 이후 정국 경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