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각)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진행 속도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지난번 제2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도 결코 실망할 일이 아니라 더 큰 합의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제 중요한 것은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유지시켜나가고 또 가까운 시일 내에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으리라는 전망을 세계에 심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계속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신뢰를 표명해주고, 북한이 대화의 틀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준 데 대해 높이 평가하며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은 미국과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의 최종적인 상태, 그 비핵화의 목표에 대해 완벽하게 동일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물 샐 틈 없는 공조로 완전히 문제가 끝날 때까지 공조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3차 북미정상회담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물론 빠른 과정이라기보다는 단계적인 수순을 밟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래서 김정은 위원장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나와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는 아주 좋다. 이와 같은 좋은 관계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제 시간이 흐르면서 아주 놀라운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진전을 이뤄냈다. 더 대화를 가졌고,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가 대단히 강한 토대 위에 서 있다”며 “모두를 위한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를 위한 가장 좋은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기자들의 물음에 “지금은 적기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적기가 되면 북한을 지원할 것”이라며 “제대로 합의가 이뤄지고, 북한이 핵을 폐기하면 이러한 지원을 할 수 있겠다”고 했다.

‘대북제재를 계속 유지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계속해서 대북제재는 유지될 것”이라며 “제재를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이행할 수도 있지만, 지금은 고려하고 있지 않는다. 원하지도 않고, 지금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스몰딜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스몰딜도 일어날 수 있을 것이고, 단계적인 조치를 밟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빅딜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이 빅딜이란 바로 즉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