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3일 오후 2시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 
3파전으로 압축…연내 매매계약 체결이 목표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이 3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마감됐다. 이번 입찰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그동안 인수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혀왔던 애경그룹을 비롯해 미래에셋대우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KCGI가 예정대로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 및 재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이 이날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 접수를 마쳤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곳은 제주항공을 소유하고 있는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미래에셋대우, 사모펀드 KCGI 등으로 전해졌으며 인수전 또한 이들의 3파전으로 압축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주요 인수후보군으로 거론됐던 SK‧GS‧한화 등이 입찰에 참여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흥행에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예비입찰 막바지에 미래에셋대우의 참여가 알려지며 관심을 끌어올렸다.

미래에셋대우의 인수전 참여는 전날 무렵부터 소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미래에셋대우는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컨소시엄에 대해서는 그동안 구체적인 구성을 밝히지 않았지만 사업다각화를 모색해온 현대산업개발이 이에 호흡을 맞춰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했다. 다만 미래에셋대우는 예비입찰 과정을 통해 인수 여부를 좀 더 검토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행동주의 사모펀드를 표방하는 KCGI 역시 FI로 입찰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KCGI는 이미 대한항공 지주사인 한진칼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번 아시아나인수가 현실화 된다면 국내 항공업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사모펀드가 탄생하게 된다. KCGI는 이번 예비입찰 참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한 항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려 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애경그룹은 앞서 삼성증권을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주간사로 선정하는 등 매각계획 초기 단계부터 매입 의사를 공공연히 해왔다. 이미 저가항공사(LCC)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동종업계의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는 애경그룹은 이번 인수를 토대로 국제적인 항공사로의 도약 기로에 섰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애경은 이미 LCC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SI다”라며 “그동안의 노하우와 인수노선 최적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려 하고 그런 부분에서 시너지가 창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주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현금 유입되며 신주 매각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으로 들어가 재무구조 개선과 항공기 구입 등 투자에 사용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인수금은 자회사가 함께 묶일 경우 최대 2조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단독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구주 인수대금 4500억원에 신주발생 및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1조원가량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함께 매각될 가능성이 있는 자회사들은 모두 6곳으로 상장사인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을 포함해 에어서울, 아시아나개발,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에어포트 등이 있다. 

남은 매각절차는 본입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등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은 오는 11월을 전후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연말까지는 주식매매계약을 성사시키는 방향으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금호그룹은 지난 4월 유동성 위기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결정했다. 채권단은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특별약정’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 1조6000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아시아나 재무구조개선 MOU를 1년 재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