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교체 가능성과 관련해 “그런 얘기는 오가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 총장의 교체를 생각하고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윤 총장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반 사퇴 시나리오가 떠돌고 있다’는 질의에는 “적어도 정부 내에서는 그런 논의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윤 총장을 걸림돌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얘기를 나눠본 적 없다”고 답변했다.

또한 ‘아직도 조 장관을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본인이 오랫동안 신념으로 갖고 있었고 검경수사권 조정을 포함한 검찰 개혁안을 국회에 내신 장본인이기 때문에 매듭을 지어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이 ‘피의자 신분이 된 장관이 검찰 개혁의 주체가 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 아니냐’라고 묻자, “피의자라고 말하는 것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면서 “그런 여러 가지 의견에 대해 늘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당한 시기에 조 장관의 해임 건의를 행사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어느 쪽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지금 이 국면에 제가 총리로서 어떠한 일을 했던가 하는 것을 훗날 국민들께서 아시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