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1일 오는 21대 총선 목표에 대해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는 수구세력인 자유한국당을 퇴출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정의당과 민주당이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하는 선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의당의 의석수는 곧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개혁의 방향과 속도를 결정할 것”이라며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는 것은 양당체제를 종식시키고 다원적 정당체제를 향해 나아가는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미래를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다. 불평등과 차별을 넘어 함께 잘사는 품격 있는 대한민국을 위한 거침없는 개혁에 나서겠다”며 ▲세대교체 주도 ▲특권 카르텔 해체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그린뉴딜 등 4대 개혁방안을 제시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대한민국 청년 정치세력화의 플랫폼이 돼 과감한 세대교체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21대 총선에서 확고한 ‘청년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는 총선에서 비례대표 당선권 5석을 35세 이하 청년에게 배정하기로 한 결정한 것을 언급하며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통해 35세 이하 청년 국회의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정당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특권을 타파하고 공정과 정의를 세우기 위한 거침없는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대개혁에 나서겠다”면서 국회의원 세비·보좌관 축소,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자녀 입학비리·취업비리 전수조사 제도화, 1가구 2주택 원천 금지, 반부패 정책 강력 추진 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여성과 청년을 비롯한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민, 난민 등 우리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가 차별과 혐오를 넘어 민주주의의 전면에 등장하는 다원적 민주주의, 새로운 민주주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며 “총선 직후 다원적 정당 체제, 책임 정치를 확립하기 위해 미흡한 선거제도를 추가로 개혁하고, 선거제도 개혁 및 정당법, 정치자금법 등을 대폭 개혁해 정치의 틀을 바꾸는 제도개혁을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미래 경제전략으로 제시한 그린뉴딜에 대해서는 “우리가 비록 산업화가 늦었지만, 그린뉴딜과 녹색혁신에서는 선도국가가 되고 기후위기에서도 모범국가가 되자는 것”이라며 “그린뉴딜은 불평등의 고통과 기후재난의 공포로부터 벗어나 평등하고 안전한 미래의 경제비전이고, 미래세대를 위한 결단”이라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 2중대’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2중대라는 말은 낡은 양당 대결정치가 낳은 퇴행적 언어라고 생각한다”며 “각 정당은 야당의 책임도 있지만 본령은 각 당이 제기하는 비전과 정책으로 승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정의당은 이미 촛불시민을 대표하는 정당이라 자임하고, 선거제도 개혁과 검찰개혁의 양대 개혁 과제로 의결기구 통해 확정한 바 있다”며 “그 비전 정책을 민주당과 함께 이뤄내기 위해 개혁 앞장서 견인해왔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과의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보고들은 바 없다. 중앙당 차원에서는 계획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 역시 일축했다. 심 대표는 “후보 단일화는 과거의 것이고 국민들 동의하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서 미래 비전, 정책 중심으로 경쟁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 당의 연대전략은 기본적으로 정책과 비전 중심으로 하는 협력”이라며 “정책과 비전이 같고 목표 같으면 그에 따른 공조 방식 결정될 거다. 그렇지 않으면 투쟁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