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 모습 ⓒ뉴시스
21대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지도부는 21대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각자 마지막 지지 호소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회의에서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국난과 다가오는 경제 위기를 어떻게 안정적이고 모범적으로 극복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선거”라며 “여러분의 한 표가 문재인 정부의 나라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잘 해내길 바라신다면 국회가 안정되어 제대로 일을 해야 한다”며 “내일 본 투표일에 모두 나오셔서 민주당과 시민당에 힘을 모아주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도 “국가적 위기 앞에 국정 혼란은 크나큰 재앙이다. 정부와 국회가 긴밀히 협의하고 협력하며 내·외의 복합위기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해야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안정적인 의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정 의석을 바탕으로 저희들은 싸우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바꿔 우리가 직면한 국가적 위기와 국민적 고통을 하루라도 빨리 해결하겠다”며 “저급하고 소모적인 삼류의 정치를 품격 있고 생산적인 일류의 정치로 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미래통합당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에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대표는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점에서 문재인 정권 지난 3년을 냉정히 돌아봐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정말 이 나라가 이대로 그냥 가도 되는 것인지 한 번 더 생각해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또 “국민들께서 통합당을 어떻게 보시는지 잘 알고 있다. 국민 여러분의 눈에는 부족한 자식일 수도 있다. 더 반성하고, 더 고치겠다. 비판과 질책을 회초리로 삼아 변하고 또 변하겠다”며 “하지만 나라가 무너지게 내버려둘 수는 없지 않는가. 경제를 살리고 나라를 구하겠다는 진심만은 믿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이날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대거 국회에 들어온 소위 ‘탄돌이’들이 지금도 이 나라 정치를 좌지우지한다”며 “이번에 코로나를 틈타서 ‘청와대 돌격대’, ‘코돌이’들이 대거 당선되면, 국회는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나라는 진짜 망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 “통합당을 다수당으로 만들어 주셔야, 국회의 견제력으로 위기를 헤쳐갈 수 있다”며 “통합당이 흡족하지 않은 거 잘 안다. 이번 총선에서 기회를 주신다면 이 정당을 유능한 야당으로 개조하는 일도 거침없이 임하겠다. 품격있고 실력 있는 정당으로 바꿔서 차기 정부를 책임질만하게 만들어놓을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전했다.

민생당은 기득권 거대양당에 대립각을 세우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정화 공동선대위원장은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이익을 보면 사리사욕을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면 배신을 생각하는 기득권 거대양당의 ‘가짜 정치’가 나와 내 가족의 민생, 동료 시민의 민생을 가로막고 있었다”며 “더 이상 기득권만을 위한 ‘여의도 캐슬’은 없어져야 한다. 기호 3번 민생당에게 한 표라도 모아주셔야 할 이유”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도 기자회견을 열고 “1번과 2번, 그리고 위성정당을 선택하는 표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는 ‘정치적 사표’”라며 “그러나 기호 3번 민생당을 선택하시는 표는 새로운 나라, 새로운 정치를 만드는 의미 있는 한 표다. 우리의 미래를 위한 가치 있는 한 표”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국민을 무시하고 얕보는 정치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게 돼 있다”며 “비록 정의당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 외롭게 원칙과 정도의 길을 가고 있지만, 결국 제도보다 민심이 원칙의 길을 선택해주실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15 총선에 남은 마지막 변수는 정의당이다. 제3정당 정의당이 과연 교섭단체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가 21대 국회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이라며 “하루 남은 4.15 총선에서 국민의 힘으로 정의당 교섭단체라고 하는 4.15 총선의 대반전을 만들어주실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