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뉴시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했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께 당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공식적인 요청을 드렸고,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앞서 논란이 됐던 비대위 기한에 대해 심 권한대행은 “당헌 96조 6항에 따라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존속한다’고 규정돼있다”며 “전당대회 일자와 관련한 한시적 부칙조항을 전국위원회에서 수정해 원래 당헌에 명시된 비대위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당헌·당규 개정절차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8월 말까지만 해야 된다, 12월 말까지 해야 된다, (내년) 3월까지, 4월 선거까지 마쳐야 한다는 분도 있다”며 “합리적 선에서 판단하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를 의결하기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는 오는 28일 차례로 개최될 예정이다.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의 추대 과정은 철저히 당헌·당규의 절차와 당헌의 기본원칙에 따른 것”이라며 “이것이 최고위의 마지막 역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종인 비대위 체제 출범에 대한 당내 반발은 계속됐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비대위 전환 논의에 대해 “반민주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대위라면 기한이 정해져야 하고 기한 내에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권한도 마찬가지”라며 “당헌·당규를 뛰어넘는 권한이 어디 있느냐”라고 반발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