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기 근무지로 논란...결백 고집 간부 버티기 장소로까지 전용 우려 커져

[로고제공=농협중앙회]
[로고제공=농협중앙회]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경상남도 한 지역 축산업협동조합에서 직장 내 괴롭힘 및 성추행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농협중앙회와 농협 지역본부에서 미온적 대응을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축협은 농협으로 통합돼 있다.

26일 경제계에 따르면 최근 경남 한 축협에서는 고위 간부로부터 괴롭힘 및 성희롱을 당했다는 직원들의 반발이 나오면서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 요구 등 소란이 일었다. 

피해 직원들은 직원공동비상대책위원회를 세우는 등 문제 제기에 나섰다. 지난달 중순 경찰에 성희롱 문제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해당 간부는 과거 개인 축사에 직원들을 동원, 인공수정 지시를 내리는 등 사익 추구에 업무상 위력을 이용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또 욕설과 막말, 성희롱 등 의혹이 있다. 한 직원은 욕설 및 폭언과 함께 가슴을 가격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일각에서는 두 여직원이 2020년과 2022년 직장을 떠난 것이 해당 간부의 성희롱 때문이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러나 해당 간부는 일을 하면서 나무란 적은 있지만 폭행 등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비대위 등에서는 “피해자와 해당 간부의 분리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등 불만을 표출해 왔다. 

이와 관련해 농협 조직에서도 문제를 인지, 엄중하게 대응한다는 기조를 세웠다. 

우선 농협 경남지역본부 회원지원단에서는 사고 발생 지역축협에 대해 지도에 나섰다. 아울러 징계권을 가진 농협중앙회 경남검사국에서도 사태를 들여다 본 상황.

이와 관련, 피해자와의 미분리 우려에 대해서는 경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처음에는 성희롱 문제가 아니라 직장 내 괴롭힘 이슈 이야기가 먼저 나왔다”며 “현재는 완전히 (근무지가) 분리된 상황”이라고 최신 상황을 설명했다.

다만 피해를 주장하는 직원들이 다수 나온 상황에서 고위 간부가 계속 결백을 주장하면서 근무를 고집하는 것에 대해서는 경남지역본부 등에서 뾰족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

경남지역본부 관계자는 “(분리 요청에 따라) 해당 간부는 하나로마트로 출근하고 있다”며 중간에 비대위 등에서 나온 피해자 중 일부와 해당 간부의 미분리 상황 해결을 언급했다. 다만 이 간부는 비상근이어서 출근 의무가 없는데, 분리 조치나 출근지 지정 등에 매끄럽지 않은 진행이라는 비판이 여전히 따라붙는다. 

비상근으로 출근 의무가 없는 경우인데 굳이 본인의 결백 과시용으로 출근을 하는 태도를 수용해 주고, 분리 요청 등을 종합해 새 출근지를 정해주는 것은 과하지 않냐는 것. 경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출근이 의무는 아닌 자리지만, 결재 등 여러 일이 있지 않겠느냐. 그리고 경찰 고소가 이뤄진 상황에서 감사 등 진행에 한계가 어느 정도 있다”고 해명했다.

이런 해명에도 하나로마트가 일종의 비인기 보직으로 ‘유배지 아닌 유배지’ 혹은 ‘버티기 장소’로 전용되는 건 문제라는 추가 논란도 불가피하다. 최근에도 농협중앙회 내에서는 특히 지위가 중앙회 내지 농협은행 등에 대비 불안정한 지역 농협 직원들의 하나로마트 근무 불만이 거론된 바 있다. 즉 임신 직원을 괴롭히는 수단으로 금융 창구에서 하나로마트로 보낸다는 의혹이 일어난 것.

이런 가운데 굳이 현장 근무가 아닌 재택으로 결재 등을 보거나 일부 소수 직원이 문제 간부의 자택으로 방문하는 식으로 결재와 보고를 진행하는 등도 가능한데 운용의 묘를 제대로 두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