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주민이 15일 가정집에서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수돗물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인천 부평구 주민이 15일 가정집에서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수돗물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인천 서구 지역 수돗물에서 발견된 유충과 관련해 인천시가 원인 규명을 위해 조사에 나섰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서구 지역을 비롯한 부평·계양구 일대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시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강유역환경청, 국립생뭉자원관 등 유관기관과 함께 수돗물 공급과정 전반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 공촌정수장과 연결된 배수지 8곳을 모니터링한 결과 배수지 2곳에서 유충이 발견됐다.

시는 강화·검단 배수지 청소를 시작했으며 7일 이내에 모든 배수지에 대한 청소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는 활성탄 여과지에서 발생한 깔따구 유충이 수도관을 통해 이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수 처리 과정에서 0.8~1.2ppm 농도의 염소를 투입해 곤충이 소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일부 개체가 소멸하지 않고 수도관을 타고 이동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공촌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공정을 표준공정으로 전환하고 곤충퇴치기 설치, 여과지 세척주기 단축, 중염소 추가 투입 등을 실시했다. 시는 정수지 청소를 4일 이내에 완료할 방침이다.

시는 유충이 발견된 공동주택에 대해 저수조 청소를 권고하고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피해지역 주민에게는 미추홀참물과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협조 받은 생수를 지원하고, 대량급수가 필요할 경우 급수차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부평구와 계양구에서도 관련 민원이 접수돼 부평정수장 여과지에서 3차례 조사를 실시했으나 유충은 확인되지 않았다. 시는 이들 지역의 민원은 공촌정수장 수계와는 별개의 원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