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제휴 서비스, 과도한 가맹비 및 유지비에 불만 속출
일반인까지 사업자로 몰리며 ‘활동정지’, 과도한 제재 비판 
중고나라 “5월 도입이후 정착 중, 조만간 정상궤도 오를 것”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중고나라가 협력업체 제휴 서비스를 시작하고 가맹비를 제시하면서 곳곳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영세업자들은 누리꾼들의 자유로운 거래공간으로 시작한 중고나라가 수익창출을 위해 과도한 가맹비를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일반 이용자들 역시 사업자가 아닌데도 업자로 의심받고 활동정지를 당했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고나라를 이용하는 영세업자들 사이에서 중고나라의 과도한 가맹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중고나라는 지난 5월 사업자와 일반사용자의 게시판을 구분하는 취지의 정책을 내놓고, 사업자들에게 가맹비와 가맹유지비를 제시했다. 또 협력관계를 맺지 않은 사업자들은 중고나라 게시판을 이용할 수 없도록 했다. 

중고나라는 일반 판매자와 업자를 구분해 달라는 고객들의 요청과 업체 위장 등의 사기피해를 막기 위해 운영정책을 변경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하지만 과도한 수준의 가맹비 부담과 함께, 사업자가 아닌 일반 이용자들까지 업자로 의심받고 제재를 받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본래의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비판이 나온다. 

중고 휴대폰 판매업자 이모(55)씨가 <투데이신문>에 제공한 ‘중고나라 모바일 가맹 사업 소개’ 자료에 따르면, 중고나라는 가맹가입비에 해당하는 브랜드 사용료로 서울·광역시·경기도 지역의 경우 500만원, 그 외 지역은 300만원을 제시하고 있다. 

가맹 이후에도 지역에 따라 가맹유지비 및 통합광고비 항목으로 월 170만원 또는 13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 모바일 부문 외에 컴퓨터, 중고차, 디지털가전, 골프, 가구 등의 업체는 월 100만원 수준의 가맹유지비를 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중고나라 가맹본부에서 불합리한 조건으로 돈을 너무 많이 요구한다. 상식적으로 중고나라는 개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곳인데 서버관리비 수준 이상의 돈을 받는 건 아닌 듯 싶다”라며 “중고나라에서 올린 제품을 모두 팔아도 150만원 정도의 수익이 날 텐데, 가맹비 500만원에 매달 170만원을 내라는 건 수용하기 어려운 수준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협력업체 제휴 서비스는) 영세한 중고 업체들을 고사시키려는 전략인 것 같다. 다 죽고 나면 자기네들만 독식을 하겠다는 목적으로 보인다”라며 “울며 겨자 먹기로 제휴를 한 곳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의를 제기해도 달라지지 않아 불매운동 글까지 쓰게 됐다. 마치 배달앱의 갑질에 당하는 기분이다”라고 토로했다.  

이 같은 중고나라의 제휴정책에 대한 비판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왔다. 청원인은 지난달 24일, 중고나라의 일방적인 갑질로 회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개선조치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청원글을 게재했다. 

그는 “회원들이 개인임을 증명하고 중고제품을 나눠 쓰는 순수한 좋은 취지의 카페가 지금은 퇴색됐다”라며 “거대 조직이 된 카페가 제휴업체 등록비 등 큰돈을 요구하고, 서민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절충해서 구매 및 판매하는 것을 불법적인 사항이 없음에도 마음대로 강제로 퇴출시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꼬집었다. 

ⓒ‘중고나라 운영관리 문의하기’ 인터넷 카페 캡쳐화면
ⓒ‘중고나라 운영관리 문의하기’ 인터넷 카페 캡쳐화면

사업자 제휴정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일반 이용자들 사이에서도 포착됐다. 개인 물품 판매를 위해 글을 게재했을 뿐인데 업자의심으로 활동정지를 당했다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중고나라의 과도한 수익추구와 제재에 대한 비판이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실제 포털사이트에 ‘중고나라 활동정지’라고 검색하면 개인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등에서 업자의심으로 몰려 이용이 정지됐다는 호소가 최근에도 이어지고 있다. 중고나라 홈페이지와 별도로 운영되는 ‘중고나라 운영관리 문의하기’ 인터넷 카페에서는 “사업자가 아닌 개인인데 왜 활동정지를 당했는지 모르겠다”는 취지의 문의 글들이 매일 수십 건 가까이 올라오는 상황이다.

누리꾼들은 “심지어 6개월 동안 글도 안 쓴 사람에게 ‘업자의심’이란 명목으로 7일 정지를 시켰다. 배달의 민족의 횡포와 다를 게 무엇인가”, “정지 풀어달라는 문의가 빗발치는 중이다. 10년 넘게 이용했는데 일방적이라 황당하고 억울하다”, “가끔 책 사고 팔고 하는데 갑자기 왜 생사람을 잡는지, 게시글 몇 개 뿐인데”라며 억울함을 표했다.   

한 30대 취업준비생 역시 ‘네이버 중고나라 휴대폰게시판 가맹점 관련 갑질’이라는 청원글을 올리고 “2000만명 가까이 가입돼 있는 중고거래 사이트가 한 사람의 돈 욕심으로 가맹사업으로 전환되는 게 맞는가 싶다”라며 “가입자들이 만들어가는 카페를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수익을 내려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중고나라는 가맹비 제시를 과도하게 보는 시각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중고나라 역시 수익성을 고민하고 투자를 통해 안전한 거래 여건을 만들어야 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중고나라에는 실제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이 거래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서서히 정착이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을 덧붙였다. 

중고나라 관계자는 “협력업체 시스템을 운영하게 된 것은 고객들이 요청이 많았기 때문이다. 중고나라에는 업자들이 많은 걸 싫어하는 고객과 반대로 업자와 거래하고 싶어 하는 고객 모두 존재했다”라며 “협력업체 게시판 신설은 그걸 나누는 개념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맹비는) 갑자기 돈을 내놓으라는 식으로 들릴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동안 무료였던 관점에서는 과도하게 보일 수 있으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한 업체들도 있다. 영세업자를 잘라내기 위한 정책은 아니다”라며 “중고나라는 수익성을 고민해야 하는 회사고 성장과 함께 투자를 통해 안전한 거래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협력업체 시스템은 5월 이후 이미 정착돼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고나라의 가장 큰 강점은 실제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이 들어와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라며 “이용자들이 (신설된) 게시판에 들어가는 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조만간 정상궤도에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