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정운호 게이트’와 관련한 사법농단 의혹으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현직 판사들에게 항소심에서도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서울고법 형사8부(부장판사 이균용)는 29일 신광렬·조의연·성창호 부장판사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신 부장판사는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로 재직하던 지난 2016년 정운호 게이트 사건 당시 판사들을 대상으로 한 수사를 저지하려 영장전담판사들을 통해 영장청구서와 수사기록 등 10건을 법원행정처에 보고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영장전담 법관이었던 조·성 부장판사는 신 부장판사의 지시에 따라 영장청구서 등을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신 부장판사에 대해 징역 2년, 조·성 부장판사에 대해 각각 징역 1년을 구형한 바 있다.

1심 재판부는 “검찰의 증거만으로는 법원행정처가 법관 수사 확대를 저지하려는 목적으로 수사 및 재판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검찰 압박방안을 마련해 실행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도 1심과 같이 판단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정운호 게이트 사건 수사를 저지하려 했다는 증거가 부족하다”면서 “다른 판사들이 형사수석부장인 신 부장판사에게 보고한 것으로 공모했다 인정할 수 없어 공모를 전데로 하는 공소사실 자체를 무죄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 부장판사가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전달한 것은 국가 기관 내부 행위에 불과해 공무상 비밀 누설에 해당하지 않는다”면서 “신 부장판사는 법관에 대한 통상적 경로와 절차에 따라 임 전 차장에게 보고했으며 임 전 차장은 해당 정보를 목적에 맞게 사용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