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오징어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을 위한 당정의 지원책이 발표된 가운데, 이번 자금지원 등 논의 과정에서 수협중앙회의 촉매 역할이 상당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5일 열린 ‘오징어 생산업계 지원을 위한 민·당·정 협의회    ’에서 수협은 각종 비용 폭등과 어획량 감소로 아예 오징어 출조를 포기해야 하는 절박한 어민들의 상황을 적극 알려 지원책이 도출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오징어 어업인들을 위해 1인당 3000만원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수산자원보호직불금 지급 기준을 완화해 줄 방침이다. 또한 수협은행의 대신 보증을 통해 어업인 담보력을 높이는 등 단기적인 자금 유동성에 숨통을 트이게 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최근 오징어는 위탁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40%가 되지 않을 정도로 어획량 급감 사태를 맞이했다. 이렇게 되면 오징어를 잡아 얻는 수익보다 유류비, 인건비 등 지출이 더 커서 출항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에 따르면, 오징어 어민들은 휴업하더라도 인건비, 이자 등 고정비 지출로 최소 월 3000만원 이상 적자가 발생하는 상황이라는 것.

한편 당정은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어업 구조조정에 나설 계획도 언급했다. 내년부터 매년 40가량 감축하는 것. 다만 정부개발원조(ODA)와 연계해 해외 어장 개척 및 진출도 지원하는 등 다른 활로도 열어주기로 가닥을 잡았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지원 방안 중 골자를 이루는 것은 수협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유동성 재원 매련 노력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대신 보증을 서서 손실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담보를 보강해 주는 것. 이에 따라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추가 지원하는 유동성 공급 및 금융부담 경감 방안이 본격적으로 무대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6일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5일 민당정 협의회 직후 발표된 정부 대책과 관련해 수협 노동진 회장은 “수협의 자구 노력에 당정이 화답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동해안 어업인의 위기 극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노 회장 등 유관 기구 관계자들의 아이디어와 노력이 현장 상황에 걸맞은 정책으로 계속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