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 포스터 ⓒ현대차그룹
‘2021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 포스터 ⓒ현대차그룹

【투데이신문 진선우 기자】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2021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이 예선 접수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과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은 대한민국의 공연예술계를 이끌어 갈 미래의 역량 있는 청년 예술인을 발굴하고 차별화된 현장 중심의 공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시작된 전국 최대 규모의 대학 공연예술 경연 대회다.

공연예술인을 꿈꾸는 전국의 대학 재학생 팀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경연 접수기간은 3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다. 예선은 각 참가팀이 희망하는 일시에 심사위원 방문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연극과 뮤지컬에 각각 6개 팀씩 총 12팀이 선발될 계획이다. 예선에 통과한 최종 본선 진출팀은 대학로 전문 공연장에서 오는 9월에 열리는 본선 경연 무대에 오른다. 본선 진출팀에게는 본선 공연을 위한 제작 지원금(연극 300만원/뮤지컬 400만원)과 무대기술(조명, 음향) 및 멘토링이 지원된다.

올해의 페스티벌은 참가 학생들을 포함, 온 국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프로그램들이 온라인 영역으로도 확장된다. 12팀의 본선 공연은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무료 관람 가능하며, 시상식 역시 당일 200여명의 랜선 관객들을 모집해 라이브로 시상식을 관람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공연예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관객들을 대상으로 50인의 온라인 청중심사단을 선정해 페스티벌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청년 공연예술가들을 위해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눈길을 끈다. 우선 잠재력 있는 청년들을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디션에 합격하는 사람은 앞으로 제작될 공연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제작자, 연출,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토크콘서트를 마련해 현재 청년예술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미래의 진로나 고민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