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찰이냐 vs 새 주자 옹립이냐
최초 작성·유포자에 대한 관심 더욱 뜨거워져
송영길 발언에 주목하면서 여권 작성 의혹이
황교안 작성·유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시민단체 수사기관에 의뢰, 결과에 따라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윤석열 X파일의 파장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적극 대응하고 있지만 윤석열 X파일 파장은 계속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과연 누가 윤석열 X파일을 제작했으며 왜 유포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존재감이 그만큼 커지면서 제작과 유포 이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질 수밖에 없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많은 소문이 돌고 있다. 그 소문의 진위 여부는 알 수 없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의혹을 쌓아두고 있다는 발언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윤석열 X파일이 세상에 공개됐다.

윤 전 총장과 부인 그리고 장모에 대한 의혹을 담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장성철 공감과 선택 정책센터 소장이 윤석열 X파일 실체에 대해 일단 정리를 했다.

첫 번째 X파일은 6월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여권에서 작성됐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두 번째 X파일은 4월에 작성됐으며 기관이 아니면 도저히 알 수 없는 윤 전 총장의 개인적인 문제가 거론됐다는 것이다.

여권 지목

이같은 내용이 나오면서 야권은 일제히 여권을 지목했다. 왜냐하면 송 대표가 “의혹을 쌓아두고 있다”고 발언한 시점이나 장 소장이 6월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첫 번째 X파일의 시점과 얼추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한 윤 전 총장 측은 X파일을 만약 여권이 작성했다면 불법사찰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야권에서는 두 번째 X파일 역시 기관에서 작성했다는 것은 여권이 의뢰를 하고, 정부 차원에서 작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것은 불법사찰인 셈이다.

두 번째 X파일은 금전적인 거래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기관 등에서 들여다보지 않으면 도저히 알 수 없는 내용들로 채워졌다는 점에서 기관이 움직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그 기관이 어디 기관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

야권에서는 일제히 여권에서 작성한 문건이라면서 여권을 향해 공세를 펼치고 있다. 사실 야권 입장에서는 ‘X파일’의 존재는 여권을 공격하는 좋은 먹잇감이 된다. 단, 야권에서 작성된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야권에서는 윤 전 총장이 등장하면서 여권이 윤 전 총장을 견제하기 위해서 작성한 것 아니냐는 추정을 하고 있다.

다만 여권 내부에서는 “우리가 작성한 것 아니다”고 항변하고 있다. 요즘 같은 세상에 여권에서 작성을 해서 유포를 한다면 금방 알 수 있는 그런 미련한 짓(?)을 왜 여권에서 하겠냐는 것이다. 즉, 작성해서 유포한다면 오히려 역공을 맞을 수 있는데 왜 굳이 그런 행위를 하겠냐는 것이다.

오히려 야권에서 작성(?)

이에 여권에서는 오히려 야권에서 작성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현근택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신지호 전 의원이 5월 24일자 주간조선에서 “야당 의원실에서 봤다”고 언급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전 부대변인은 “신 전 의원의 글을 토대로 취재한 기사에 의하면 생산지는 야권이고 특히 황교안 측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5월 30일 경향신문 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 인사가 X파일은 여권발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해당 인사는 “입당 신청한 홍준표 말고도 우리 쪽엔 대선을 향해 최근 부쩍 몸 풀고 있는 검찰 출신 인사가 또 있지 않나”고 우회적으로 발언했다. 이는 황교안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다.

경향신문은 특수통 출신인 윤 전 총장이 검찰을 장악하면서 검찰의 양대산맥이었던 공안부가 무너졌고, 공안부 출신들이 윤 전 총장의 X파일을 차곡차곡 쌓아놓았다가 공안부 출신인 황 전 대표에게 넘겨준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장 소장은 황 전 대표가 작성·유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추정했다.

아직 몸도 풀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부터 경쟁자의 싹을 잘라내는 것은 너무 위험한 도박이라는 이유이다.

역풍 불가피

여권에서 작성을 했는지 야권에서 작성을 했는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이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이 윤 전 총장에 관해 허위사실 문서를 작성·유포한 성명불상의 파일 최초 작성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기로 했다.

대검은 고발 내용과 범죄 발생 지역 등을 고려해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배당한다. 다만 명예훼손죄는 검찰의 직접수사 범위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검찰청은 사건을 받아 6대 범죄에 해당하는지 검토한 후 경찰에 다시 보낼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윤 전 총장도 강경 대응을 주문하면서 제작·유포는 이제 수사기관에 맡기게 됐다. 이 수사결과에 따라 어느 한쪽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수사기관에서 가려지기 전까지는 서로 상대를 향한 맹공이 불가피하다. 그러는 사이 윤석열 X파일은 부풀려지면서 정치권을 계속 강타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윤석열 X파일이 갖는 의미가 휘발성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석열 X파일을 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가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3류 지라시(사설 정보지)’에서나 나올법한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