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LG전자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LG전자가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원격진료 솔루션을 선보인다. 

LG전자는 25일 빠르게 늘어나는 비대면 의료 수요에 맞춰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클라우드 기반 원격진료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원격진료 솔루션은 다자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입원 및 외래 환자를 위한 원격진료뿐 아니라 대규모 학회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솔루션은 병력, 입‧퇴원 기록 등 환자 정보를 기록한 전자의무기록이나 병원정보시스템과 같이 개별 병원이 자체 구축하고 있는 시스템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장소 제약 없이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다.

LG전자는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이지케어텍과 기술 협업을 통해 원격진료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지케어텍은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방위부병원 산하 70여 개 클리닉에 솔루션을 공급하는 수출 계약을 체결한 기업이다. 국내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중환자실 모니터링 및 비대면 협진에 이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비대면 의료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다. 세계 원격의료 시장의 규모는 지난 2019년 612억달러(한화 약 71조4510억 원) 수준이었지만 오는 2027년에는 5595억달러(한화 약 653조216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상업용 TV 등 기존에 확보해 온 디스플레이 역량에 차별화된 소프트웨어까지 더해, 통합 솔루션 공급 역량을 앞세워 병원 TV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LG전자는 병원 내 필요한 공간에 맞춰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TV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15.6형 화면에 터치가 가능한 입원실 병상용 개인 TV도 출시한 바 있다.

병원 TV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기반으로 한다. 이를 활용해 병원 소개, 시설 안내, 원격 도움요청 등 방문 환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LG전자 ID사업부장 백기문 전무는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설치 공간과 목적에 최적화한 통합 솔루션 공급 역량을 앞세워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