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경영진들의 주식 먹튀 논란에 휩싸인 카카오가 전 계열사 대상 주식 매도 규정을 신설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전날 공동체 얼라인먼트센터를 통해 전 계열사 대상 임원 주식 매도 규정을 마련하고 이를 즉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가 이 같은 결단을 내린 것은 최근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를 비롯한 임원 8명이 주식 44만주에 대한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해 약 878억원의 차익을 봤다는 비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새로운 규정에 의해 앞으로 카카오 계열사 임원들은 상장 후 1년 간 주식을 매도할 수 없다. 스톡옵션 행사를 통해 받은 주식도 예외 없이 매도 제한이 적용된다. 매도 제한 적용은 증권신고서 제출일로부터 시작된다. 

이와 함께 임원들의 공동 주식 매도 행위도 금지하며 CEO의 경우 매도 제한 기간을 2년으로 더욱 엄격하게 제한한다. 또 상장사 임원 주식 매도에 대한 사전 리스크 점검 프로세스를 신설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임원이 주식을 매도할 경우 1개월 전 매도 수량과 기간을 미리 공동체 얼라인먼트센터와 소속 회사의 IR팀 등에 공유해야 한다. 주식 매도 규정은 계열사를 이동해 기존 회사의 임원에서 퇴임하더라도 적용된다.

카카오노조는 회사의 매도제한 결정에 환영을 표하며 신뢰회복위원회의 구성을 주문했다. 

카카오노조 서승욱 지회장은 “노동조합이 제안한 스톡옵션 매도제한에 대해 회사가 가이드라인을 도입한것을 환영한다”라며 “해당 가이드라인이 잘 지켜지는지 계속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카카오페이의 시급한 과제는 이해관계자의 신뢰회복”이라며 “결과적으로 류영준 전 내정자가 사퇴했지만 이번 사태가 발생한 원인 조사 및 신뢰회복은 백지 상태이다. 회사는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신뢰회복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