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수석, 靑위기관리시스템 단절 공백 우려
집무실 이전과 당선인 회동 별개...당연히 만나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 정부 입장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 정부 입장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청와대가 22일 윤석열 당선자의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안보 공백 우려 해소를 위해 충분히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라디오 방송에 연이어 출연하며 집무실을 이전하면 위기관리 시스템이 단절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같은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논의하자는 제안이라며 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자 간 회동과 안보 공백 우려는 연계되지 않는 것이라며 주중 회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청와대는 위기관리센터가 있고, 그 위기관리센터를 운영하는 시스템이 있다”며 “5월 9일 자정까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이고 군 통수권자로서 그 시스템으로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그러면 바로 (5월9일 자정이 지난) 1초 후에는 윤석열 후임 대통령이 그 시스템을 가지고 똑같은 일을 하셔야 된다”면서 “그런데 그것을 어떻게 바로 옮길 것인가, 그 시스템을 옮기는 데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걱정이 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박 수석은 “인수위 측에서 이에 대한 대책이 있으니 5월10일부터 새로운 곳에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고 했을 것”이라며 “그래서 5월10일이 가능한가에 대해서 서로 머리를 맞대고, 안 된다면 어떻게 할 거냐고 하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 머리를 맞대 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당선인과 대통령의 회동과 어제 안보 공백에 대한 저희의 우려, 이런 것들이 전혀 연계돼 있는 것이 아니다. 두 분이 만나시면 이런 부분까지도 같이 말씀을 나누실 수 있는 것 아니겠냐”며 “그래서 더욱더 이런 것 때문에 두 분의 회동이 절실하게 더 필요한 이유도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 수석은 같은 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도 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박 수석은 “(집무실을) 이동해도 좋은데, 기능적으로 그것이 지속가능하고 연속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뭐냐. 적어도 저희가 볼 때는 현재 상태로 그렇게 하려면 (위기관리 시스템의) 단절이 될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머리 맞대고 공백이 없도록 하자는 제안이고 이전을 반대하거나 그렇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수석은 특히 현재의 안보 상황과 관련, “4월엔 전통적으로 북한의 연례적 행사가 있고, 4월15일(김일성 생일), 4월25일(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 계기에 북한이 중요한 도발을 하지 않았냐”면서 “4월에는 한미 간에 정확하게 날짜 정해지지 않았지만 연례적으로 해오는 연합훈련이 예정돼 있고 그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어지고 있어서 국제 정세도 안보적으로 불안한 상황이고, 통상적으로 정부가 교체할 때 안보에 굉장히 취약점이 발생해온 사례들도 있고, 그렇게 알려져 있다”며 “그런 상황 속에서 위기관리 시스템이 1분1초의 공백이 없이 어떻게 윤 당선인에게 넘어갈 수 있는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거듭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왜 신구권력 갈등이고 용산 이전 반대로 이해되는지 전혀 알 길이 없다”면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더 좋은 인수인계하는 것, 그것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겨진, 국민께 마지막으로 봉사하는 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노력하고 제안드리는 것이다. 진심이다”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다만 “윤 당선인도 용산 이전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집무실 이전에 대해서) 현 정부와 협의한 바가 없지만, 앞으로 협의해가겠다고 했다”면서 “용산으로 이전하신다는 계획에 대해서 청와대가 인수위로부터 정확하게 들은바가 없었다”고 전했다.

박 수석은 “그래서 (당선인의 )발표를 듣고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고 보니, 이런 것은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 걱정이 생긴 것이어서 걱정을 전달한 것”이라며 “어제 회의 끝에,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이 가서 자세히 이런 우려를 설명해 드리라고 그렇게 대통령이 말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야권에서 청와대를 향해 ‘대선 불복이다’, ‘몽니를 부리는 격이다’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선 “역대에 아무리 잘해도 점령군, 몽니 이런 이야기들이 항상 나왔다”며 “문 대통령도 제발 그런 이야기 나오지 않도록 모범적인 인수인계를하자 여러차례 당부하고 강조하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함구령까지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선인과 대통령이 만나서 (논의)하실 수 있는 분위기를 자꾸 주변에서 만들어야지, 그렇게 주변에서 오해가 갈 수 있는 말들을 하면 이것이 무엇이 도움되겠나”라며 “진실이 아니라 오해에 비롯된 말을 하면 안 된다는 말을 드린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당선인 회동에 대해선 “안보공백에 대한 우려가 두 분이 만나시는 회동에 영향을 미쳐서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다”라며, 이번 주중 회동 가능성에 대해 “당연히 그렇게 되야 한다. 그렇게 되길 바라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