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의날 사이버 안보 강화 정책 발표
‘사이버 탈피오드’로 전역 후 취·창업 연계
사이버 예비군 창설...사이버전 수행 역량↑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기도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을 방문해 사이버 실전 공방훈련 모습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기도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을 방문해 사이버 실전 공방훈련 모습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사이버 인재 10만 명을 양성해 사이버 안보를 강화하고 사이버 안보기술을 국가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성남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사이버 탈피오트’ 도입 등 사이버안보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을 밝혔다.

탈피오트는 군복무 기간 과학기술 분야에서 연구할 수 있도록 한 이스라엘의 군복무제도를 말한다.

윤 대통령은 “민간과 공공이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유기적인 정보공유 분석체계를 구축해 사이버 위협을 효율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이브리드전으로 변모하는 전쟁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전력과 기술을 고도화하고, 군 전문분야 복무와 전역 후 취업과 창업을 연계하는 사이버 탈피오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가 비상상황에서 민·관 역량 결집을 위한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해 사이버전 수행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사이버 인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과 대학원의 사이버 전공 과정을 확대하고, 최정예 개발인력과 화이트해커 육성체계를 통해 10만 인재를 양성해 사이버 안보기술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유럽 사이버범죄 협약(부다페스트 협약) 가입을 신속히 추진해 사이버 범죄 퇴치와 사이버 규범 수립을 위한 국제공조에도 적극 나서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후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시큐리티짐)’을 방문해 “민·군이 협력할 때 사이버안보는 완성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 사이버안보를 책임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정보보호 발전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녹조근정훈장, 산업포장, 국민포장,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