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에 대한 반발에 의미로 오는 30일 진행 예정이던 ‘14만 전체 경찰회의’가 취소됐다.

처음 전체 경찰회의를 주도했던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은 27일 경찰 내부망을 통해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 자진철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취소 소식을 알렸다.

김 경감은 철회 배경에 대해 “어제 국무회의 통과로 경찰국 설치가 확정되면서 어떠한 사회적 해결 방법마저 없어졌다”며 “해당 회의가 전체 경찰 이름의 사회적 의견 표명은 화풀이는 될지언정, 사회적 우려와 부담을 줘 경찰 전체가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14만 동료 경찰들의 피, 땀 흘린 노력들로 우리 국민, 국회, 사회는 경찰국 설치가 ‘검수완박’이 추잡스럽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위험한 보복행위이자 권력남용 행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경감은 앞으로 국회가 이러한 불법적인 경찰국 설치에 대해 입법적으로 반드시 시정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 23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전국 총경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중부서장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다. 전국 총경회의 참석자 56명에 대해서는 감찰에 돌입했다.

이후 김 경감은 다음날 경찰 내부망을 통해 오는 30일 경감, 경위 등은 물론 지구대장과 파출소장과 함께 전국현장팀장회의를 진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김 경감의 철회 의사에 일부 경찰관들 불만도 만만치 않은 상태다. 이에 전체회의 취소가 번복되거나 다른 방식으로 회의가 개최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경찰 전체회의 취소 대해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도 입장을 내놨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 출근길에서 “전체회의가 취소돼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이제는 모든 오해와 갈등을 풀고 국민만 바라보는 경찰이 되기 위해 저와 14만 경찰이 합심해야 할 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