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13명 사망·실종 피해 발생
정부서울청사서 긴급 점검회의 주재
지자체 등에 비상근무체계 강화 지시
서초구 일대 침수에 자택서 상황 챙겨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수도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이틀간의 기록적 폭우로 사망·실종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자 9일 재난안전상황실을 찾아 “모든 역량을 인명 피해 예방에 집중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중부지방에 내린 80년 만의 대형 폭우로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하자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집중 호우 대처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해 매우 안타깝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및 유관기관은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당분간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역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도심지 내 하천 범람이 우려되는 곳은 즉시 대피하도록 하고 역류발생, 도로 침수 등 피해 발생지역은 현장을 신속히 통제하라”고 명령했다.

이와 함께 피해 현황을 신속히 파악한 후 응급 복구하고, 소방구조대원과 지자체 현장 공무원의 안전 유의 및 지하차도·하천변 등의 상습 침수지 출입 통제, 산사태 우려 지역과 붕괴위험지역 우선 사전 대피 등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 말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자 의무인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총력을 다해달라”며 호우 피해로 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당초 세종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었지만,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이 침수되는 등 중부·수도권에서 13명이 사망·실종되고 도로 침수 등 피해가 속출하자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밤에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집중 호우 상황을 보고 받고 지방자치단체와 산림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에 철저 관리를 지시하기도 했다.

또 한덕수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전화해 인명 피해 발생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행정·공공기관 출근시간 조정을 적극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자택 인근이 침수되면서 현장에서 상황을 챙기는 것을 검토했지만, 경호와 이동 등의 문제로 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해 자택에서 상황을 지휘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7명이 사망하고 6명이 실종하는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