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청소차도...오토바이는 2025년까지
4등급 경유차량은 사대문 안 운행 금지
서울진입 경기·인천버스 교체 위해 협력

서울시는 28일 오는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절반 감축을 통해 대기질 세계 10윈권 진입을 목표로하는 ‘더 맑은 서울 2030’를 발표했다.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는 28일 오는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절반 감축을 통해 대기질 세계 10윈권 진입을 목표로하는 ‘더 맑은 서울 2030’를 발표했다. [자료제공=서울시]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오는 2026년까지 서울 시내를 달리는 경유 연료 사용 마을버스 457대(전체 28%)와 택배·청소차 등이 전기차로 교체된다.

또 승용차 대비 오염물질을 5배 배출하는 배달용 오토바이는 2025년까지 교체하고, 4등급 경유차량은 2025년부터 서울시 녹색교통지역 운행이 제한된다. 아울러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버스의 39% 경유차를 압축천연가스(CNG)와 전기 버스로 교체하기 위해 지자체간 협력도 강화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 ‘더 맑은 서울 2030’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오 시장이 2007년 발표한 ‘맑은서울 2010’을 손질해 15년 만에 내놓은 후속 방안이다.

공해를 유발하는 경유차 퇴출에 속도를 내고 난방시설과 공사장, 소규모 사업장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생활 주변시설 관리를 강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이를 통해 시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30년까지 절반으로 줄인다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2030년까지 총 3조8000억원을 투입해 5개 분야 50개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28일 오는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절반 감축을 통해 대기질 세계 10윈권 진입을 목표로하는 ‘더 맑은 서울 2030’를 발표했다.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는 28일 오는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절반 감축을 통해 대기질 세계 10윈권 진입을 목표로하는 ‘더 맑은 서울 2030’를 발표했다. [자료제공=서울시]

4등급 경유차, 사대문 안 운행 제한

먼저 배달용 오토바이(3만3400대)는 2025년까지, 경유 마을버스 457대와 택배 화물차(6100대)는 2026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교체한다. 경유 청소차(2373대)는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저공해차로 전환할 방침이다. 전환 대상은 총 4만5000여대다.

시는 저공해차 전환을 위해 배달 플랫폼과 협업해 전기 이륜차를 이용하는 배달노동자에게 저렴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2025년까지 서울 전역에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한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3000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택배사 및 전자상거래 업체와도 협력해 택배용 전기화물차를 우선 지원하고, 물류센터에 최적화된 충전기 도입을 추진한다. 마을버스에는 폐차시기에 맞춰 대당 1억원의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현재 5등급 차량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유차 운행제한을 전국 최초로 4등급까지 확대한다. 2025년부터 4등급 경유차의 녹색교통지역(사대문 안) 운행을 제한하고, 2030년에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4등급 경유차는 2006년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된 차량으로, 3등급 차량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6배 가까이 많다. 현재 서울에 저공해 조치가 되지 않은 4등급 경유 차량은 8만1139대에 이른다.

운행 제한에 앞서 내년 하반기부터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4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매년 1만대씩 4등급 경유차의 조기 폐차 비용(대당 4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도 내년 시작한다.

나아가 2035년에는 모든 내연기관 차량의 녹색교통지역 운행을 제한하고 신규등록을 금지할 계획이다. 2050년에는 서울 전역에서 모든 내연기관차의 운행을 제한한다.

서울 진입 경기·인천 경유버스 전환 협력 강화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의 저공해차(CNG 및 전기버스) 전환을 위해 지자체 간 협력도 강화한다. 현재 서울 진입 경기·인천 버스의 39%인 2438대가 경유차다.

시는 아울러 경유버스 사용 제한을 위한 근거 마련을 위해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한다.

초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난방·사업장, 비산먼지, 건설기계와 관련해선 노후 건설기계 사용 제한을 2025년부터 연면적 1만㎡ 공사장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가정용 보일러 301만대 전체를 2030년까지 친환경으로 교체하고, 미세먼지와 오존 발생 원인물질(VOCs)을 배출하나 규제 대상에서는 제외된 소규모 사업장까지 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시내 전체 어린이집에는 2026년까지 공기질 자동측정기를 설치한다.

이번 대책을 통해 작년 기준 20㎍/㎥인 시내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6년까지 국가 대기환경기준인 15㎍/㎥, 2030년까지 주요 해외 도시 수준인 13㎍/㎥으로 개선한다는 게 시의 목표다.

오세훈 시장은 “더 맑은 서울 2030 종합대책을 통해 서울의 대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뿐 아니라, 2만8000개의 일자리와 8조4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창출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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