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BNK금융그룹 홈페이지]
[사진출처=BNK금융그룹 홈페이지]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자녀특혜 의혹 관련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으로부터 검사를 받고 있는 BNK금융지주 김지완 회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차기 회장 선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 회장은 최근 BNK금융 사외이사들에게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2017년 BNK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후 한 차례 연임해 임기는 내년 3월 말까지였지만 중도퇴임하게 됐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자녀 특혜논란으로 국정감사 및 금감원 조사까지 이어져 도의적으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은 금감원 국감에서 BNK금융지주 김 회장 아들이 한양증권으로 이직한 이후 해당 증권사에 BNK금융지주 계열사가 발행한 채권매입이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김 회장의 아들이 대체투자 센터장으로 이직한 2020년부터 BNK금융그룹 계열사 관련 채권 인수물량은 2019년 1000억원에서 2020년 4600억원, 지난해 4400억원까지 늘었다. 

김 회장의 사퇴 소식이 전해지자 업계에서는 외부인사 영입에 관심이 모아졌다. 대표이사, 회장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등의 경우 외부인사 및 퇴임 임원 등도 회장 후보군에 포함할 수 있는 내부 규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BNK금융지주는 내부승계 원칙을 수립하고 최근까지 이 원칙을 지켜왔다. 내부승계 원칙에 따르면 회장 선임은 지주 사내이사, 지주 업무 집행책임자, 자회사 대표만이 후보가 될 수 있다. 

일각에서 외부인사 영입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부산은행지부는 정치적 외풍을 우려해 외부인사 반대 서한을 이사회에 보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부산은행지부 권희원 위원장은 “외풍을 막기 위해 이사회가 지난 4년전 도입하고 최근까지 확고한 의지를 밝혔던 내부승계 원칙을 이제 와서 폐쇄성을 운운하며 낙하산 인사를 염두에 두는 것은 의도적인 흠집 내기에 불과하다”며 “이사회가 정치공세에 부담을 느껴 내부승계 원칙을 버린다면 더 큰 정치적 파장만 부르는 결과”라고 말했다.

특히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유동성 리스크가 지역경제와 기업에 생존 위협으로 놓여 있는 중대한 상황이다”며 “이런 긴박한 시기에  지역 공동체인 BNK금융그룹을 이끌 차기 회장은 누구보다 회사를 잘 파악하고 전문성이 검증된 후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