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시간 만에 생환…건강 상태 양호해

경북 봉화군 아연 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던 광부 2명이 사고발생 10일 만인 지난 4일 오후 11시경 구조됐다. 생환한 광부들이 부축을 받으며 걸어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경북 봉화군 아연 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던 광부 2명이 사고발생 10일 만인 지난 4일 오후 11시경 구조됐다. 생환한 광부들이 부축을 받으며 걸어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경북 봉화군 아연 채굴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던 광부 2명이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다. 2명 모두 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구조 당국에 따르면 광산 갱도에 고립됐던 작업반장 박씨(62)와 보조 작업자 박씨(56)가 지난 4일 오후 11시경 걸어서 갱도 밖으로 탈출했다. 구조 지점은 사고 당시 작업을 했던 장소 인근이며 이들은 곧장 안동병원으로 이송됐다.

최종 구조는 소방구조대원 1명과 광산구조대원 1명이 최초 작업지점 인근에서 수색작업을 통해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구조 당국은 갱도의 마지막 폐쇄 지점 약 30여m 구간이 암석으로 뒤덮여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예상과 달리 뚫린 갱도에는 토사도 조금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 당국 관계자에 의하면 고립된 광부 2명은 갱도 내에서 구조하려는 발파 소리를 들으며 희망을 갖고 서로 의지하며 버텼다고 한다. 이들은 사고 당일부터 소지했던 커피믹스와 물을 먹고 이후에는 갱도로 떨어지는 물을 마시며 생존할 수 있었다. 또, 비닐과 마른 나무로 천막을 치거나 모닥불을 피우며 체온을 유지했다.

봉화 광산 매몰사고는 지난달 26일 오후 6시 무렵 광산 제1 수직갱도에서 900여톤 가량의 토사가 쏟아져 내려 발생했다. 이 사고로 광부 2명이 제1 수직갱도 지하 170~190m 지점에서 갇히며 연락이 끊겼다. 

업체는 자체 구조로 갱도에 갇힌 3명을 구출했으나 더 깊이 매몰됐던 2명은 구조하지 못했다. 업체는 사고 발생 14시간이 지난 이튿날 오전에야 119에 신고했다. 

사고가 발생한 광산은 지난 8월 29일에도 붕괴사고가 일어나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당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동부광산안전사무소는 지난해 이 광산이 지반 침하 및 붕괴 우려가 있다면서 ‘안전명령’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