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일 연쇄성폭행범 박병화의 거주지인 경기도 화성시 한 원룸 앞에서 학부모들이 강제 퇴거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달 1일 연쇄성폭행범 박병화의 거주지인 경기도 화성시 한 원룸 앞에서 학부모들이 강제 퇴거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연쇄성폭행범 박병화의 화성시 퇴거를 촉구하는 청원이 5만명의 동의를 받아 국회 상임위원회에 회부될 전망이다.

6일 국회에 따르면 전날 ‘연쇄 성범죄자 수원발발이 박병화의 퇴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국회국민청원이 5만명 동의를 받았다. 

국민동의청원은 30일 안에 5만명 동의를 얻을 시, 국회 소관위원회 등에 회부돼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자신을 화성시에 위치한 모 초등학교 운영위원장이라고 밝힌 청원인 A씨는 “연쇄성범죄자 박씨가 지난 2005년부터 수원 일대에서 범죄를 저질렀을 당시 인근에 거주했다”며 “그 당시의 악몽을 현재 제가 거주하고 사랑하는 자녀과 지내는 이곳에서 재현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1분 1초도 숨을 쉴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화성시 봉담읍은 현재 5개의 대학과 17개의 초·중·고가 밀집된 교육 밀집지역이다 보니, 박씨의 거주는 매우 위험스러운 상황”이라며 “과거 피해 대상은 모두 젊은 여성이었고, 심지어 임산부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해당 지역이 과거 박씨가 범죄 활동을 저질렀던 곳과 유사한 원룸촌 밀집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현재 정부에서 마련한 대책 모두 현실적으로 예방이 아닌 재범이 발생된 이후 증거로 사용할 수 있는 탁상공론적인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출소 전 사전협의도 없이 화성시 전입을 마친 행위 역시 박씨 본인, 그의 가족 그리고 담당 기관의 기만행위임을 명시한다”며 “박씨의 빠른 퇴거 및 보호시설입소를 강력히 청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박씨는 지난 2002년 12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수원시에서 20대 여성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은 뒤, 지난 10월 31일 만기 출소했다. 이후  박씨는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한 원룸에 입주했다. 

이에 화성시와 시민들은 협의도 없이 박씨의 출소 당일 화성시 거주를 통보했다며 법무부 항의방문과 긴급기자회견 등을 통해 여러 차례 거주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성범죄자 주거지 제한 법안’을 건의했으며 56차례에 걸쳐 퇴거를 촉구하는 집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박씨는 지금까지도 두문불출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정명근 화성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국회동의청원에 함께해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소관 위원회 심사를 통과해야 본회의에서 심의·의결할 수 있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