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김광동 역사부정 발언 겨냥
“제주에 4·3 부정 극우세력 활개”
尹·여당지도부는 4·3 추념식 불참
현장최고회의 민주, “윤정권 민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된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된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정부여당의 극우적 행태가 4·3정신을 모독하고 있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이라는 대통령의 약속은 부도났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4·3항쟁 75주기인 이날 오전 8시 30분, 제주 4·3기념관 대회의실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정부여당 인사들의 ‘극우적 행태’와 ‘망언’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4·3추념식에 불참한 것을 비판하는 한편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의 역사 부정 망언을 동시에 겨냥했다.

이 대표는 “4·3항쟁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망언을 한 지도부는 아직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다”며 “4·3은 공산세력에 의한 폭동이라 폄훼한 인사는 아직도 진실화해위원장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시내에 ‘4·3은 공산 폭동’이란 현수막이 나붙었다”며 “정권의 퇴행적 모습 때문에 4·3을 부정하는 극우세력까지 활개친다. 서북청년단을 모방한 재건 서북청년단까지 등장했다고 한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역사의 진실, 심판에 시효란 없다. 민주당은 4·3 명예회복과 치유에 함께 앞장서겠다”며 “반이권적 국가폭력범죄 시효폐지 특별법 제정을 서두르고, 4·3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75년이 지난 오늘에도 제주의 아픔과 상처는 끝나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4·3 희생자들과 유가족의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바로 1년 전 추념식에서 이렇게 말했다”면서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추념식인 오늘은 대통령은커녕 여당 주요 지도부 모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마도 내년에는 표를 의식해서 얼굴을 비출 것이다. 이게 4·3을 대하는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꼬집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위성곤 제주도당위원장, 오영훈 제주지사, 박홍근 원내대표 등과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위성곤 제주도당위원장, 오영훈 제주지사, 박홍근 원내대표 등과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제주도당위원장인 위성곤 의원은 “제주 곳곳에 ‘4·3은 공산폭동’이란 현수막이 걸리는가 하면 극우단체는 오늘 추념식 행사장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4·3항쟁을 폄훼, 왜곡시키려는 시도가 계속 일어나고 있다”며 “제주에 75번째 봄이 찾아왔지만 4·3이 가야할 길은 아직도 멀리 있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잘 알다시피 4·3의 진실을 깨운 건 제주도민, 제주도민의 뜻을 받든 건 민주정부였다. 김대중 정부 시절 특별법 제정, 2003년 노무현 정부에서 진상 보고서 확정 및 대통령 최초로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제주도민에 공식 사과했다. 문재인 정부는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보상금 지급도 시작됐지만 여전히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역사를 거꾸로 돌려선 안 된다. 4·3 정신은 화해와 상생에 기초한 평화를 만들어왔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며 “관련법이 국회에 계류 중인데, 시급한 처리를 위해 민주당이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오늘 75주년 4·3 추념식에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참석하지 않은 부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역사의식은 물론이고 인간된 도리로 털끝 양심도 찾아볼 수 없는 야만스런 행위에 나라가 75년 전으로 되돌아가고 있다”면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4·3은 김일성 사주에 의한 것’이라고 말한 태영호 의원이 사과도 없이 최고위원 자리에 앉아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5·18민주화운동을 폄훼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통속이 아니라면 태영호, 김재원 최고위원은 사퇴해야 한다. 아니면 사퇴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을 향해 “야구장에서 공 던질 시간은 있어도 추념식 참석할 시간은 없다는 건가”라며 “‘국가 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잘못은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뜻을 깊이 간직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추념식장은 승합차를 타고 온 자칭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 회원 여러 명이 4·3평화공원 입구에서 하차하려다 시민단체 등과 충돌 끝에 철수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