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군 부대 “정량대로 못 줬다” 인정
급식 질 향상이 강군 육성 토대라지만
부실급식 문제 근절은커녕 지속 발생
군인권센터 “공공성 강화로 해결해야”

육군이 코로나19로 격리된 병사에게 지급한 도시락 [사진제공=‘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갈무리]
육군이 코로나19로 격리된 병사에게 지급한 도시락 [사진제공=‘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갈무리]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육군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격리된 장병에게 부실한 도시락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가 2년 전부터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성 대신 편의대로 식재료를 납품하면서 문제가 계속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군 관련 제보를 받는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 페이스북 등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에 감염돼 7군단 격리시설에 격리된 장병이 식사로 제공받은 도시락 사진이 공개됐다. 

자신을 7군단 예하부대에서 복무하는 병사의 친형이라고 소개한 제보자는 “동생이 (코로나19 확진으로) 5일 동안 격리하면서 보내온 급식이 너무 부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동생은 격리 해제될 때까지만 참으면 된다고 했지만, 이런 부실 급식을 먹고 군 복무를 해야 하는 이들이 제 동생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형제, 자식들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제보한다”고 밝혔다.

사진 속 도시락은 흰 밥과 김치 5~6조각, 어묵반찬 5개와 함박스테이크 1/2개, 추가 지급된 미역국으로 구성돼 부실 급식 논란을 불러왔다. ‘반쪽 함바그’에 대해 제보자는 “(동생이 말하길) 처음부터 절반으로 잘라서 나왔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함께 올라온 다른 날 도시락 사진 역시 흰 밥과 햄 2조각, 김치 2조각, 동그랑땡 2개만 담겼다. 

제보자는 “큰 반찬통에 케첩을 담고, 케첩을 담아야 할 작은 칸에 동그랑땡을 넣어둔 것을 보고 할 말을 잃었다”며 “‘군대에서는 까라면 까는 거다’와 같은 말들을 듣고 지내면서 코로나 격리 때 위와 비슷한 급식이 나와 다른 사람들이 육대전에 제보할 때도 군인이니 참아왔지만 이런 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10월 13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에 대한 국장감사 현장점검에 나선 위원들이 32사단 ‘더 좋은 병영식당’을 방문해 장병들과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021년 10월 13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에 대한 국장감사 현장점검에 나선 위원들이 32사단 ‘더 좋은 병영식당’을 방문해 장병들과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국방부 대책 2년 전 나왔지만…“과거로 회귀했다”비판

앞서 국방부는 2년 전인 2021년 10월, 병영문화개선 민·관·군 합동위원회 권고 사항을 토대로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장병 중심의 급식조달체계 개선 △조리인력 확충 및 조리환경 개선 △급식운영 시스템 개선 등에 중점을 뒀다.

해당 대책은 관행화된 공급방식을 개선함으로서 조리환경을 개선하고, 장병과 국민적 눈높이에 호응할 수 있도록 군 급식을 개선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했다.

이어 올해 3월에는 국방부 급식방침 수립을 통해 장병의 선호도를 고려해 흰우유의 급식 횟수를 줄이고 가공우유·두유, 주스류를 급식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때 국방부 측은 “장병 급식의 질 향상이 ‘전투형 강군’ 육성의 토대”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육대전 페이스북에는 “군 부실급식 개선한다더니 과거로 회귀했다”, “아픈 병사에게 더 신경을 써 주지는 못할망정 너무하다”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7군단은 이번 부실 급식 제공 사실을 인정했다. 육대전에 따르면 7군단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격리된 장병들에게 정량(1인 표준량)에 미치지 못하는 급식을 제공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급식 실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시스템을 개선해 격리 장병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군인권센터 관계자는 국방부 대책이 2년 전에 나왔음에도 최근 부실 급식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장병들의 식단 불만 사태는 수의계약을 통해 50년간 군급식 식재료 공급을 독점해온 농·수협이 공공성은 내팽개치고 편의대로만 식재료를 납품했기에 발생한 사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부실급식 사태가 사회적 문제가 되자 제대로 된 진단이나 원인규명도 하지 않은 채, 본인들의 책임은 뒤로 하고 장병 선호도를 핑계댔다”고 규탄했다.

이 관계자는 “건강하고 질 높은 급식은 민간위원들과 농어업 및 먹거리 관련 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공공성 강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면서 심도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